대전광역시의회 / ⓒ 뉴스티앤티
대전광역시의회 / ⓒ 뉴스티앤티

대전시의회 제8대 후반기 의장 선거가 다시 한 번 파행을 겪을 가능성이 보이고 있다.

후반기 의장 선거 후보등록 마감일인 지난 9일 권중순(3선, 중구3) 의원과 이종호(초선, 동구2) 의원이 등록한 가운데, 추대가 아닌 표 대결 양상을 보이면서 양 의원을 둘러싼 더불어민주당 내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 3일 의장 후보로 단독 출마하여 두 차례 투표 끝에 11표에 그치며 可否同數(가부동수)로 선출이 부결된 권 의원과 전반기 복지환경위원장을 역임한 이 의원이 출마를 강행하면서 민주당 내 계파 싸움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 조승래, 이하 시당)이 10일 이 의원 징계를 위해 윤리심판원 회의를 개최했으나, 회의 직전 구두 사퇴를 약속한 이 의원의 징계를 다음 번 회의에서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시당이 당론 위반을 이유로 이 의원에게만 징계를 운운하며 후보등록 철회를 압박하고 나서고 있어 권 의원을 반대하고, 이 의원을 지지하는 의원들이 시당의 행태에 부글부글하는 모습이다.

권 의원을 지지하는 의원들은 이 의원이 당론을 어겼다며 시당의 입장을 지지하고 나섰지만, 시당의 노골적인 의장 선거 개입에 반발하는 의원들은 정당민주주의 보다 의회민주주의를 따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당내 최다선인 김인식(4선, 서구3) 의원은 이날 “당론으로 인정된 권중순 의원이 본회의에서 두 번이나 부결된 것은 의회민주주의에서 결정된 사항이라”고 강조한 후 “대전시민들을 위해서라도 당론이 문제가 있는 것으로 권 의원을 후보로 고집할 것이 아니라 수정해야 한다”고 시당의 행태를 비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이 참석한 10일 간담회에서도 본회의에서는 권 의원과 이 의원 모두 후보를 사퇴하고 새로운 대안과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이 제안됐고, 이 의원은 의원들의 뜻을 따르고 후보직 사퇴 입장을 표명했으나, 권 의원은 당론에 따른 출마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후반기 의장은 오는 13일 열리는 제251회 제3차 본회의에서 선출될 예정이나, 이 의원이 구두 사퇴 약속을 번복하고, 출마를 강행할 경우나 권 의원이 다시 한 번 부결되는 사태가 발생할 경우의 후폭풍은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