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대전시당은 10일 환경부의 '도안·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 환경영향평가' 재보완 결정에 “사실상 사업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이라며 시의 사업철회와 사과, 책임자 처벌을 강력 촉구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10일 오전 11시 30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안·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 백지화를 촉구했다. / 정의당 대전시당

시당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대전시가 주민과 시민사회의 줄기찬 반대에도 불구하고 3년째 밀어붙인 ‘도안·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이 지난 5월에 이어 또 다시 환경부로부터 환경영향평가 보완요구를 받았다”며 “대전시는 도안·갑천지구 친수구역 조성사업을 당장 철회하고 그동안의 사회적 갈등과 재정 손실에 대해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들은 “환경부는 미호종개와 수달, 삵 등 법종보호종에 대한 현황조사 및 서식환경 조성 방안, 개발 이후 수질관리 대책 등을 시에 요구했다”면서 “이러한 판단과 보완요구는 극히 올바른 결정이다. 환경 주무부처로서의 업무를 철저하게 집행한 환경부는 박수를 받아 마땅하다”고 관련 부처의 결정을 적극 환영했다.

또 “시는 여전히 상황을 안일하게 보고 있다. 시는 불과 2·3주 안에 위의 보완책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며 “보호종의 현황조사만 하더라도 수 주 내에 끝낼 수 없다. 시는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시의 행태를 비판했다.

시당은 “보다 근본적인 진실은 이 조성사업은 치명적인 반환경적 사업”이라며 “천연기념물이 6종이나 서식하는 지역 옆에 20층이 인공호수를 만들고, 20층이 넘는 고층아파트를 세운다면 환경파괴는 불을 보듯 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는 환경부의 재보완 요구를 기회로 삼아 이 무모한 사업을 당장 철회하고, 막무가내로 진행함으로써 발생한 그동안의 사회적 갈등과 재정 손실에 대해 시민들에게 사과하라”고 시의 반성을 촉구했다.

한편 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환경부가 요구한 사항을 최대한 이른 시일 내 보완하겠다. 사업 철회 결정은 아직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