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대란 및 지역기업 도산 우려....中企 지원대책 요구돼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대전지역 기업들이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대전지역에서 고용유지 지원금을 신청한 기업 수가 크게 늘어났다는 것.

고용유지 지원금은 최대 지원 기간이 6개월이서 이후 대규모 실업대란과 기업들의 도산이 우려돼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대전지방고용노동청 대전고용센터에 따르면 대전지역에서 지난 4, 5월 두 달 고용유지 지원금을 신청한 지역기업 수는 모두 1429곳에 이른다.

이는 전년동기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9곳)했던 것과 비교하면 무려 158배나 늘어난 것이다.

지난 5월에는 전달 비해 신청기업 수가 3배 가까이 증가해 코로나19 장기화로 기업들의 경영 악화가 심화됐다는 분석이다.

'고용유지 지원금'은 경영악화로 고용조정이 불가피하게 된 사업주가 휴업, 휴직 등의 고용유지를 조치할 경우 지원금을 지급해 경영부담을 완화하는 제도다.

이처럼 장기불황에 코로나19 사태마저 겹쳐치면서 중소기업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일시 지원금 지급 뿐만아니라 장기적인 근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대전상의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휴업과 휴직 등을 할 수밖에 없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어 올 3분기 경영환경이 더욱 악화할 것으로 우려된다"며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해고 대신 고용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는 고용유지 지원금 지급 규모와 기간을 확대하는 등의  대책을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