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4박 5일간의 여름휴가를 끝내고 5일 청와대로 복귀했다.

문 대통령은 휴가 기간 평창동계올림픽 홍보차 평창에서 하루를 묵은 뒤, 남은 휴가기간을 경남 진해에서 보내며 하반기 정국구상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문 대통령이 국정현안의 구상을 언제, 어떻게 제시할 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내주 월요일 수석보좌관회의나 화요일 있을 국무회의, 늦어도 오는 15일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시급한 현안에 대한 방안을 피력할 가능성이 높다

그중에도 북한의 ICBM(대륙간 탄도미사일)발사에 따른 격변하는 한반도 정세와 대북 핵 포기압박, 베를린 구상 등 안보 현안 과제 구상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지난달 31일 기자들을 만나 "정상 간 통화에서 한국과 미국이 어떻게 더 강도 높은 제재를 할지 논의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레드라인의 임계점에 도달한 것인지, 임계점을 넘은 것인지등을 가려 UN 안보리 결의나 미, 일의 독자적 제제외에 우리 정부의 독자적 대북압박수위를 어떻게 정할지가 주목을 끈다.

여기에 대북 대화제의와 이산가족 상봉재개를 제안한 베를린 구상등의 기조도 변할 지도 관심사다.

또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 임시배치 결정과 관련, 사드 부지인 경북 성주 주민을 비롯해 반대의 목소리도 워낙 커서 정부의 갈등조정 능력도 조목된다.

이바람에 '8월 전쟁발발설', 8월 위기설'등의 진화여부도 주목되는 대목이다.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은 이미 3일 오후 늦게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야치 쇼타로 일본 국가안전보장회의 사무국장과 화상회의를 하고 "압박과 제재의 궁극적 목표는 북한을 대화로 유도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한 국내 산전한 현안에 대해서도 다급한 문제가 산적해 있다.

대전정부청사에 입주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경우 젊은 벤처기업가 출신을 중심으로 인선이 상당한 정도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진 만큼 서둘러서 장관 인사를 마무리할 것이라는 관측이 있다.

8.2부동산 대책을 통한 세종시 전역과 서울 강남, 경기도 과천일대의 투기억제책에 대한 후속대책, 4강대사 인선은 물론 전 정권의 국정원 댓글개입의혹 등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할 지도 주목된다.

미국·중국·일본·러시아 등 4강 대사의 인선은 더 늦추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주중대사에 노영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내정됐다는 이야기가 몇 달째 나오는 가운데 문 대통령은 주미대사 자리를 놓고 장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