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기(정의당, 유성구을) 국회의원 후보
김윤기(정의당, 유성구을) 국회의원 후보

제주 4.3. 항쟁이 올해 72년째를 맞았다.

김윤기(정의당, 유성을)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4.3특별법 개정안의 조속 통과를 위해 20대국회 마지막까지 사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후보는 "억울하게 희생된 영령들과, 통곡의 세월을 견뎌 오신 유족들께 큰 위로의 말씀을 올린다"면서, "제주 4.3의 진실은 부정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역사다. 그러나, 항쟁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4.3을 ‘폭동’이라고 지칭해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인물이 공당의 비례후보가 되는 것이 현실"이라고 통탄했다.

이어 "'제주4·3사건 추가진상조사보고서'에 따르면 미신고 희생자도 1200여 명이나 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누가 어떤 이유로 그 같은 잔혹한 대규모 양민학살을 주도했는지는 여전히 역사 속에 은폐돼 있다. 4.3사건에 대한 미군정의 책임을 묻고 사과를 받아내는 것도 과제로 남아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4.3 항쟁의 진상을 밝히고 희생되신 분들의 명예를 되찾아드리는 것은 후손된 우리의 책임이자 도리다. 오랜 세월 고통 받으신 유족들께 국가가 마땅한 피해 배·보상을 해드리는 것도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군사재판 무효화를 통한 희생자 명예회복과 트라우마 치유센터 건립,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배·보상 등을 내용으로 한 4.3특별법 개정안이 아직도 국회에 계류 중이다. 4.3특별법 개정은 지난 대선 5명의 후보가 빠짐없이 약속했던 사안이었음에도, 미래통합당의 발목잡기로 인해 여지껏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여야 모두 책임감이 부족했다는 유족들의 원망의 목소리가 높다"고 했다.

김윤기 후보는 "작년부터 정의당은 4.3특별위원회를 당내에 두고 4.3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 미약한 힘이나마 노력해왔다"며 "정의당은 4.3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20대국회 마지막까지 사력을 다하겠다. 희생되신 모든 분의 명예회복을 위해, 그리고 유족들의 원통함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입법을 서두르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