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출처=청와대 홈페이지>

박대통령 취임 4주년 맞았지만 ...탄핵심판에 침울.

 

 

 박근혜 대통령이 25일로 취임4주년을 맞고 있으나,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최종변론을 앞두고 침울한 분위기다.

 

지난 2013년 2월 25일 제 19대 대통령에 취임했으나 지금은 임기 5년을 채우지도 못한 채 헌재의 탄핵으로 물러날지 모르는 위기에 처했다.

 

 이정미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퇴임 일인 다음 달 13일 이전에 헌재 탄핵심판 선고를 내릴 예정인 만큼 박 대통령 측은 오는 27일 헌재 최종변론에 마지막 승부를 걸어야 한다.

 

 정치권은 탄핵 인용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벚꽃 대선을 준비하고 있고, 일각에서는 최근 박 대통령이  탄핵 선고 전 하야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 측은  하야설을 일축하며 불쾌하고 있다. 곧 "정치권이 있지도 않은 하야설을 제멋대로 흘려 기정사실로 한 뒤 오히려 박 대통령을 꼼수나 쓰는 사람인 것처럼 매도하고 있다"며 "상황이 어렵지만,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당사자인 박 대통령도  취임 4주년을 맞아  탄핵심판 준비에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2014년 2월 25일에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담화를 발표했고, 2015년에는 청와대 직원조회에 참석해 경제혁신 등 국정과제 완수를 당부했지만, 올해는 별다른 일정이 없다.

 

특히 헌재가 최종변론에 출석할지를 26일까지 알려달라고 한 터라 박 대통령은 취임 4주년인 25일에도 헌재 대리인단과 접촉하면서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대리인단 내부에선 박 대통령이 헌재에 나가 탄핵소추의 부당함을 직접 호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지만, 최종변론의 공정성이 담보돼야 헌재 출석의 실효성을 거둘 수 있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달 말 활동기한이 종료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대면조사가 사실상 성사되기 어려워졌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만큼 박 대통령은 이 부분까지 고려해 헌재 출석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 측 일각에선 특검 대면조사가 무산되고 헌재도 나가지 않을 경우 박 대통령이 목소리를 낼 기회도 얻지 못한 채 여론의 부담만 떠안게 된다는 지적도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