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개발협력을 통한 일자리와 진로 탐색’

조대식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 사무총장이 20일 한남대학교에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조대식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 사무총장이 20일 한남대학교에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청년들은 삶의 의미와 보람, 경력을 빛내주는 해외봉사활동에 도전하세요” 

지난 20일 한남대를 방문한 조대식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KCOC: Korea NGO Council for Overseas Development Cooperation) 사무총장은 학생들에게 이같이 조언했다.

한남대 대전국제개발협력센터(는 ‘국제개발협력과 청년일자리’ 과목의 일환으로 조대식 사무총장을 초청했으며, 조 총장은 이날 ‘국제개발협력을 통한 일자리와 진로 탐색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조 총장은 “NGO의 해외봉사단을 통해 국제개발 협력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일자리는 연간 약 5000여개 정도로 규모가 적지않다”며 “해외 봉사단은 현지 경험을 통해 회사 업무와 유사한 업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해외봉사단에 참여하는 항공료, 체제 경비 등이 지급되므로 청년들이 별도의 재정 부담 없이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고 봉사하면서 현지에서 자신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므로 참된 삶의 의미와 보람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조 총장은 “나와 가정 중심의 사고 범주를 넘어 대한민국과 나아가 세계시민의 일원으로 삶을 돌아보고 미래 인생을 설계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고 강조했다.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KCOC)는 개발도상국의 빈곤과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민간기구로 월드비전, 굿네이버스와 같은 NGO단체 140여개로 구성된 연합체로 전세계 440만명의 후원자를 통해 연간 103개국에서 약 6천억 규모의 사업을 하는 국제기관이다. KCOC의 살림을 책임지고 있는 조 사무총장은 캐나다 및 리비아 대사를 역임했고 북핵 문제를 다루는 IAEA에서 근무했다. 공직에서 은퇴 후 그는 청년들의 해외 진출 및 진로 탐색을 돕는 일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