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상공회의소는 14일 호텔ICC 1층 크리스탈볼룸에서 ‘제237차 대전경제포럼 조찬세미나’를 개최했다. / 대전상의 제공
대전상공회의소는 14일 호텔ICC 1층 크리스탈볼룸에서 ‘제237차 대전경제포럼 조찬세미나’를 개최했다. / 대전상의 제공

대전상공회의소는 14일 호텔ICC 1층 크리스탈볼룸에서 ‘제237차 대전경제포럼 조찬세미나’를 개최했다.

정태희 대전상의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우리 사회에서 인공지능(AI)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관련 산업에 기대감과 리스크 우려가 공존한다”며 “대전상의는 전통 기업들의 축적된 자본과 경영노하우, 벤처·창업기업의 기술력을 서로 연결해 새로운 시너지를 만들고 이를 통해 충청기업인들이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했다.

본격적인 강의에 앞서 스타트업 소개 코너에서는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 ‘소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핀테크 기업 ㈜루센트블록이 소개됐다.

이날 포럼의 강사로는 김대식 카이스트 전기·전자공학부 교수가 초빙돼 ‘생성형 AI 2.0’을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김대식 교수는 “과거 인공지능이 몇몇 전문가에 의해 자율주행 자동차와 같이 제한된 용도로 사용됐다면, 이제는 세상과 인간을 알아보고 스스로 규칙을 찾아내는 생성형 AI로 일반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생성형 AI에서는 그림과 단어, 동영상만을 갖고도 할리우드에 버금가는 영화도 만들 수 있는 시대”라며 “소비자들이 AI 기반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고 콘텐츠를 만드는가에 따라 과거에는 없던 새로운 디바이스가 출시되고, 시장을 이끌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러면서 “과거 제조업 공장 자동화를 통해 생산성 증대를 이뤘듯이, 이제는 생성형 AI로 지적 노동이 필요한 업무 자동화와 ‘쌍방향 정보 대화’마저 가능하게 될 것”이라며 AI 콘텐츠 비즈니스 시장에 주목할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