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소셜 미디어에서 내가 생각하는 만큼 매력적이지 않다?”

누구나 소셜 미디어에서 다른 사람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고 싶어한다. 과연 내가 생각하는 만큼 나는 소셜 미디어에서 매력적으로 비춰질까? 최근 세종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최민아 교수의 연구에서 그 힌트를 찾을 수 있다.

사람들이 자기 자신에 대해 갖는 인식은 종종 실제 주변에서 인식하는 바와 차이가 있다. 이를 심리학에서는 ‘행위자-관찰자 비대칭성’이라고 한다. 최민아 교수는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감정을 공유할 때 자신의 사회적 매력도에 대해 행위자-관찰자 비대칭성을 보이는지 조사했다.

이 연구는 미국에서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88명에게 지난 주에 있었던 일 중에서 가장 긍정적인 경험과 가장 부정적인 경험에 대해 페이스북 메시지를 작성하게 하고, 그 메시지들을 본 다른 사람들이 본인을 얼마나 매력적으로 인식할 지에 대해 물어봤다. 이후, 603명의 페이스북 이용자들에게 작성된 메시지를 보여주며 메시지를 쓴 사람이 얼마나 매력적으로 보이는지 물어보고 그 평가들을 비교했다.

연구 결과 페이스북에 감정을 공유한 행위자들은 그들의 페이스북 포스팅을 본 관찰자들이 인식하는 것보다 자신이 더 매력적으로 비춰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비대칭적 인식은 긍정적인 경험을 공유할 때만 관찰됐으며 부정적인 경험을 공유할 때에는 관찰되지 않았다. 또한, 이 사회적 매력도에 대한 비대칭적 인식은 자존감이 높고 타인의 시선에 신경을 덜 쓰는 사람들에게서 더 크게 나타났다.

최민아 교수는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에 긍정적인 경험을 포스팅하면서 겪는 자기 만족감 및 심리적 안녕감 중 일부는 이러한 자기 고양적 ‘행위자-관찰자 비대칭성’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포스팅을 보는 사람들은 본인만큼 그 포스팅에 열광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자각할 필요도 있다”며 “이 연구는 소셜 미디어 사용과 인간 심리의 복잡한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세종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최민아 교수와 미국 일리노이-시카고 대학교 Samuel Taylor 교수가 공동연구한 것으로, SSCI(Social Sciences Citation Index)급 커뮤니케이션 분야 국제저명 학술지인 ‘미디어 심리학 저널(Journal of Media Psychology)’에 온라인 게재됐다.

주저자인 최민아 교수는 위스콘신-매디슨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미국 켄트주립대학교 조교수를 거쳐 현재 세종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에서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최 교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소셜 미디어, AI, 로봇) 이용이 대인 관계 및 인지, 심리적 과정에 미치는 효과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