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철모 대전광역시 서구청장
서철모 대전광역시 서구청장

존경하는 47만 구민 여러분 !

그리고 사랑하는 서구 가족 여러분 !

2023년 계묘년(癸卯年) 한 해가 보람과 아쉬움을 남기며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구민 여러분께서 서구 발전을 위해 보내주신 지대한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였지만, 공직자로 사명감을 갖고 최선을 다해주신 서구 가족 여러분께도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어느새 민선8기 두 번째 해인 금년도 ‘변화와 혁신, 힘찬 서구’를 실현하기 위해 열정을 가지고 달려왔습니다.

그러나 저출산 고령화, 수도권 집중화, 내수경제 침체 등 대외적 환경과 지역 불균형, 도심 노후화, 산업인프라 부족 등 대내적 여건은 순탄하지 않았습니다.

변화와 혁신, 힘찬 서구 또한 가짜뉴스, AI 합성 영상물 등이 만연하는 탈진실의 시대에 '참된(authentic)'이 올해의 단어로 선정 될 정도로 참된 것에 대한 갈망이 커지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와 서구 공직자는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잃지 않고 이제껏 가보지 않은 새로운 길에 심혈을 기울여 도전하고 정진하였습니다.

이전 행정과는 다른, 기초자치단체의 영역을 넘어 중앙부처와 시를 찾아가 산단 유치를 건의하고 서구가 주도하여 유성구와 시의 협력을 이끌어 특구 지정을 추진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 내는 등 값진 경험을 하였습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서구 공직자들은 구민의 행복과 구의 발전을 위해 실행할 방법들을 분석하고 역량을 결집하였습니다.

그 결과 의미 있는 변화와 값진 성과가 서구 곳곳에서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자랑스러운 서구 공직자 여러분 !

급변하고 불확실한 사회를 살아가고 있지만 이를 기회로 삼아 망설임 없이 도전하고 당당히 맞서 그 동안 마련한 로드맵을 실현하는데 역량을 결집, 우리 모두가 그리는 서구로 만들어 가야 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저와 서구 공직자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내년에도 구정에 변함없는 지지와 격려를 부탁드리며, 다가오는 2024년 갑진년(甲辰年) 푸른 용의 해, 소망하시는 일을 모두 이루시고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올해 마무리 잘하시고 희망찬 새해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2월 31일

대전광역시 서구청장 서철모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