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안리빙랩 성과발표회서 우수 팀 선정해 시상

전남도자치경찰위원회는 12일 전남여성가족재단 2층 공연장에서 치안리빙랩 성과발표회를 열어 우수 팀을 선정해 시상했다./전남도
전남도자치경찰위원회는 12일 전남여성가족재단 2층 공연장에서 치안리빙랩 성과발표회를 열어 우수 팀을 선정해 시상했다./전남도

전라남도자치경찰위원회는 도민이 직접 치안문제 발굴과 해결과정에 참여토록 하기 위해 추진한 치안리빙랩이 교통사고와 귀갓길 안전 등 생활 밀착형 치안 행정에 큰 보탬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도자치경찰위원회는 12일 전남여성가족재단 2층 공연장에서 치안리빙랩 성과발표회를 열어 우수 팀을 선정해 시상했다.

전남자치경찰 치안리빙랩은 범죄 예방 등 생활안전, 사회적 약자 보호, 교통안전 등 자치경찰 사무 관련 치안 문제를 도민이 직접 발굴하고 해결 방안까지 제시하는 프로그램이다.

전남자치경찰위원회는 지역 정보통신기술(ICT) 전문기관으로 지역사회 문제 해결 플랫폼인 전남SOS랩을 운영한 노하우를 갖춘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협약을 하고, 지난 9월 도민연구반 및 전문가를 모집, 치안 리빙랩 연구를 진행했다.

이날 시상식에는 시민연구반 6팀(42명), 전남자치경찰위원회,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전남경찰청, 지역 대학·기관·단체 전문가, 심사위원 등 총 70명이 참석했다.

시민연구반은 9월 발대 이후 12월까지 매주 1회 모임을 진행하면서 현장 인터뷰, 연구 모임 및 정책 제안요청서 작성 등 팀별 활동을 하고, 팀별로 지정된 과학기술·경찰행정 분야 교수, 경찰관 등 전문가, 퍼실리테이터는 시민연구반의 연구 모임을 지원하고 자문했다.

최우수 연구팀으로 선정된 순천대 전자공학과팀은 ‘교통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스마트 전자표시등 설치’를 주제로 광양 소재 중학교 앞 사거리의 불법 주정차에 따른 보행자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현장 인터뷰 등 연구를 수행, 전남자치경찰위원장상과 상금 200만원을 수상했다.

우수 연구팀으로 선정된 전남대 소프트웨어공학과팀은 ‘안심 귀가 동행 워킹벨을 통한 귀갓길 범죄 예방’을 주제로 기존 스마트 태그 기능을 보완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CCTV 통합관제센터 방문 등 연구를 수행하고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상과 상금 100만 원을 수상했다.

최우수, 우수 연구 과제는 각 500만 원 내외의 시제품 제작비를 지원해 실제 치안 시책에 적용 가능한 수준으로 발전시킬 예정이다.

조만형 위원장은 “치안리빙랩의 가장 큰 의미는 도민이 직접 생활 속에서 치안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지역 치안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데 있다”며 “2024년에도 정책 공모전, 치안 리빙랩 등 도민 참여 치안 활동의 폭을 넓히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