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4~12/31일까지 28일간

올해 마지막 동행축제가 ‘온 국민 힘 모아, 온기를 나누자’는 캠페인과 함께 12월 4일부터 연말까지 28일간 열린다.
올해 마지막 동행축제가 ‘온 국민 힘 모아, 온기를 나누자’는 캠페인과 함께 12월 4일부터 연말까지 28일간 열린다.

올해 마지막 동행축제가 ‘온 국민 힘 모아, 온기를 나누자’는 캠페인과 함께 12월 4일부터 연말까지 28일간 열린다.

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장관은 이번 동행축제 홍보모델인 소상공인들과 29일 서울청사 본관 기자 회견실(브리핑룸)에서 눈꽃 동행축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동행축제는 5월 봄빛, 9월 황금녘 동행축제에 이은 올해 3번째 동행축제이며, 그동안 중소벤처기업부는 동행축제를 통해 ‘온 국민이 소비의 힘을 모아 내수 활력을 만들자’는 내용으로 ‘온 국민, 힘 모으기’ 운동(캠페인)을 전개해왔다.

눈꽃 동행축제는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지역행사 및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판매를 위한 할인행사는 물론 추운 겨울을 맞아 이웃과 따뜻한 온기를 나누자는 운동(캠페인)도 담겨있다.

지역 경제 활력을 불어넣을 다채로운 지역행사

이번 동행축제 개막식은 12월 7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어울림광장에서 개최된다.

5월, 9월 동행축제에 참여했던 전국의 향토기업과 동행제품 기업, 백년가게 그리고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들이 한자리에 모여 제품 판촉 및 온기 나눔을 함께한다.

13개 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서는 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과 함께 제품 판매전을 개최하고, 그 수익금을 기부하는 나눔행사를 전개할 계획이다.

공주 산성 상권, 대구 두류 젊코상권 등 전국 주요 상권 11곳에서는 크리스마스‧연말연시를 맞아 구매고객에 경품 제공 행사(이벤트) 등을 연다.

12월 21일부터 4일간 서울 코엑스에서는 ‘따뜻한 선물가게’ 컨셉으로 ‘소담마켓’이 열리고, 전국 전통시장‧상점가 및 백년가게에서도 다양한 경품 행사(이벤트)가 준비돼있다.

이외 전국 각지 춘천 호반체육관, 전주 한옥마을 등 30여곳에서는 지역 숨은 명소와 제품을 소개하는 실시간 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가 행사기간 내내 계속될 예정이다.

 

중소기업‧소상공인 기(氣) 살리고 소비자는 득템하는 할인행사

주요 유통경로(채널) 및 공공 온라인몰을 포함한 총 200여개 경로(채널)에서는 크리스마스, 연말연시, 겨울방학 등을 맞아 수요가 많아진 선물, 방한용품, 먹거리 등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특히 이번 동행제품은 국민들이 직접 투표에 참여하여 100개를 엄선한 것으로 이중 70개 기업은 동행축제 기간 판매한 수익금의 일부를 기부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판매 촉진을 위해 눈꽃 동행축제가 끝나는 연말까지 온누리상품권 개인별 구매한도를 30만원 상향하여 모바일‧충전식 카드의 경우 최대 180만원까지 10% 할인하여 구매할 수 있다.

이외 소상공인 응원을 위해 여러 기업과 단체들도 나선다. 우선 ‘우아한형제들’은 소상공인 금융지원을 하고, ‘카카오같이가치’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공동으로 소상공인 및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 운동(캠페인)을 진행한다. ‘산학연협회’는 연말 기부 물품을 동행제품으로 구입할 계획이며, ‘엘지(LG)생활건강’과 ‘씨제이(CJ)푸드빌’, ‘제이에스티나’, ‘맑은물에’는 동행축제 운동(캠페인) 확산을 위한 경품을 지원하였다.

전국으로 온기를 전하는 온기 나눔 운동(캠페인) 전개

중소기업‧소상공인들도 눈꽃 동행축제를 기회로 소외된 이웃에게 온기를 나누는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다.

눈꽃 동행축제의 온기 나눔 운동(캠페인)은 일반적인 따뜻한 기운(마음)인 온기(溫氣) 이외에 음식을 나누는 따뜻한 그릇(溫器), 재능을 나누는 따듯한 재능(溫技), 따뜻한 자신(溫己)과 따듯한 글귀(溫記)의 의미를 담아 국민 모두가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우선, 중소기업중앙회, 한국벤처기업협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및 동행축제 기획전에 참여한 유통경로(채널) 14개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들은 기부금 또는 물품 기부로 따듯한 마음을 나눈다.

다음으로 카페사장협동조합은 동행축제 개막행사장에서 따뜻한 차(茶)와 붕어빵을 무료로 나누고, 전국 시장 상인회는 시장별로 김장‧팥죽 등 나눔을 진행하며, 우아한형제들은 결식아동에게 방학도시락을 전하는 온기(溫器, 따뜻한 그릇) 나눔에 동참한다.

소상공인연합회는 동행축제 개막식을 찾은 사람들에게 인생사진 촬영 및 선물 포장 봉사를 하며 따뜻한 재능(溫技)을 나눌 계획이다.

대한적십자사는 따뜻한 자신(溫己)을 나눠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헌혈 운동(캠페인)으로 눈꽃 동행축제에 함께한다.

이외 소상공인의 온기 나눔을 응원하는 의미로 착한 가격, 착한 행동으로 온기를 나누는 주변 가게들을 찾아 동행축제와 함께 홍보하는 ‘온기 나눔 도전잇기(챌린지)’도 전개될 예정이다.

이번 동행축제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도전잇기(챌린지)는 ‘1초전도도전잇기(챌린지)’로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초전도체춤을 쉽게 응용한 것으로서 우리 경제의 비상을 기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참여방법은 간단하다. 동행축제 또는 소상공인 응원 메시지를 들고 공중 점프 사진 또는 영상을 촬영하여 핵심어 표시(해시태그)(#1초전도도전잇기(챌린지) #2023눈꽃동행축제 #동행축제)를 붙여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려주기(업로드)하면 된다.

이영 장관은 “동행축제 표어(슬로건)가 함께하면 대박나는 2023 동행축제로 그동안 국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로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겨우내 곳곳에 온기가 전해질 수 있도록 이번 눈꽃 동행축제에도 많은 동참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동행축제 상품할인과 행사(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동행축제 누리집(동행축제.org 또는 buykfesta.org)과 카카오톡 ‘동행세일’ 경로(채널)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