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피인용 횟수 세계 상위 1%… 수준 높은 연구활동

박수진 인하대학교 화학과 교수
박수진 인하대학교 화학과 교수

인하대학교 박수진 화학과 교수가 논문 피인용 횟수 세계 상위 1% 연구자(Highly Cited Researchers·HCR)로 선정됐다.

박수진 교수는 세계적인 정보분석 서비스 기업인 클래리베이트(Clarivate Plc)가 발표하는 ‘2023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클래리베이트는 데이터 및 계량 서지학 전문가, 데이터 과학자들이 수행한 분석정보를 바탕으로 HCR 연구자들을 선정하고 있다. 2012년 1월부터 2022년 12월까지의 기간 동안 발표된 논문의 피인용 횟수를 기준으로 올해는 전 세계 70여 개 국가에서 총 6,849명을 선정했으며, 이 중 한국인 연구자는 60명이 포함됐다.

박수진 교수는 크로스필드(Cross Field) 분야의 세계 상위 1%에 3년 연속 선정되면서 다른 연구자들에게 많은 영향력을 미친 연구자로 인정받았다.

박수진 교수는 지난 30여년 동안 고분자와 탄소 소재의 계면 특성 연구와 응용에 전념해왔다. 연구성과를 담은 논문을 SCI급 1천여 편, 국내학술지 200편 이상 펴냈으며, 학자업적평가지수(h-index)는 111에 이른다. 지난 5년 동안 발표한 SCI급 논문만 200여편 이상이며, 보유한 특허도 250여건에 달한다.

박수진 인하대학교 화학과 교수는 “3년 연속 세계 상위 1% 연구자 선정된 것에 안주하지 않고 연구에 정진해 한국 과학기술의 세계적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현재 한국의 HCR 세계 점유율은 1%에 불과하지만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자랑스러운 한국의 연구기술이 지속되도록 인재 양성에도 힘쓰는 등 파급력을 넓힐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