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장마 및 연이은 태풍 대비 철저한 대응 지시

한국수자원공사 윤석대 사장(왼쪽)이 8월 31일 평화의 댐을 방문하여 홍수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윤석대 사장(왼쪽)이 8월 31일 평화의 댐을 방문하여 홍수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윤석대 사장은 지난 31일 강원도 화천군 평화의 댐을 방문하여 홍수대응 현황과 북한의 예고 없는 방류 등 기습 위협에 대한 대응계획 등 전반을 점검하고 접경지역 물관리에 힘쓰고 있는 직원들을 격려했다.

평화의 댐은 북한과 접경지역에 급격한 홍수 발생 시 북한강 수계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하류 지역의 홍수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1988년 준공된 국내 최대 홍수조절 댐이다. 준공 당시 저수 용량 5억 9천만 톤 규모로 건설되었으나, 이후 둑 높임 공사, 댐 정상부 및 하류 사면 보강 등을 거쳐 2018년 26억 3천만 톤을 저수할 수 있는 지금의 모습을 갖췄다.

남방한계선으로부터 11㎞ 거리에 위치하고 북한의 임남댐(舊 금강산댐)으로부터 36㎞ 떨어져 있으며, 북한강 수계 최북단에 위치하는 만큼 북측의 예고 없는 방류로부터 국민 안전을 지키는 최전선 댐으로 기능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북측 댐 방류에 대비하기 위해 오작교 수위국과 CCTV 영상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고해상도 위성영상을 활용한 북한 댐 방류 여부 등 감시, 홍수통제소, 군·경 등 관계기관과 핫라인을 구축해 특이징후 및 상황 등을 신속히 전파, 공유하여 주민이 안전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1980년대 평화의 댐 건설 당시에는 일부 과잉투자 논란도 있었으나,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물그릇 확보의 중요성이 증가하며 평화의 댐의 가치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실제, 평화의 댐 역대 최고수위 EL. 203.6m를 기록한 1999년 태풍 ‘올가’와 전국에 대규모 피해를 낳은 2020년 8월 대홍수에도 댐 수위 EL. 190.2m를 유지하며 안정적으로 홍수를 방어했다.

윤석대 사장은 “현재까지 안정적으로 댐을 운영해 왔지만 2차 장마 및 태풍 등 지속해서 강우가 예상되는 만큼 마지막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고 홍수대응에 임해줄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