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천과학관, 슈퍼블루문 특별관측회 개최

오는 31일  슈퍼블루문이 뜬다. 이번을 놓치면 14년을 기다려야 한다.
오는 31일  슈퍼블루문이 뜬다. 이번을 놓치면 14년을 기다려야 한다.

오는 31일 5년 만에 슈퍼블루문이 뜬다. 이번을 놓치면 14년을 기다려야 한다.

'슈퍼문'은 달이 지구에 가장 가까운 지점인 근지점일 때 뜨는 보름달을 말한다. 달이 지구에서 가장 멀리 떨어졌을 때인 원지점 보름달(미니문 또는 마이크로문)보다 14% 더 크게 30% 더 밝게 관측된다. 

블루문은 양력을 기준으로 한 달에 보름달이 두 번 뜰 때의 두 번째 보름달이다. 달은 29.5년을 주기로 위상이 변하는데, 1년에 11일 정도의 차이가 생긴다. 이 때문에 2년 8개월마다 보름달이 한 달에 한 번 더 뜨게 된다. '블루문'이라는 이름과 달리 실제로 파랗지는 않다.

슈퍼문과 블루문이 동시에 뜨는 경우는 드문 현상이다. 가장 최근에는 2018년 1월 31일에 슈퍼블루문이 떴고, 다음 번은 14년 후인 2037년 1월 31일 뜨게 된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슈퍼블루문이 뜨는 8월 31일 저녁 강연, 관측,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저녁 7시 30분부터 ‘슈퍼블루문의 모든 것’이라는 주제로 박대영 천문우주팀장이 강연을 진행한다. 과천과학관이 보유한 다양한 망원경으로 슈퍼블루문, 토성, 베가를 관측할 계획이며, 체험프로그램으로는 나만의 별자리 머그컵 만들기, 달 조토로프 만들기, 달 무드등 만들기, 운석찾기 등이 준비되어 있다.

한형주 관장은 “이번 슈퍼블루문을 놓치면 14년을 기다려야 하는 드문 천문 현상”이라며 “8월의 마지막 밤에 과천과학관에서 가족들과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즐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과학관 누리집(http://www.sciencecenter.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