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산불진화에 파견된 해외긴급구호대(KDRT)가 한 달간의 산불진화 임무를 마치고 귀국했다. (사진=산림청 제공)
캐나다 산불진화에 파견된 해외긴급구호대(KDRT)가 한 달간의 산불진화 임무를 마치고 귀국했다. (사진=산림청 제공)

산림청은 해외긴급구호대(KDRT) 일원으로 파견되었던 최정예 산불진화대 70명이 한 달간의 산불진화 임무를 마치고 지난 2일 귀국했다고 밝혔다.

산림청에 따르면 이번 해외긴급구호대(KDRT) 파견은 대한민국이 외국의 산불 진화를 도운 첫 번째 사례로 산림청 70명, 소방청 70명, 외교부 등 모두 151명이 투입됐다.

이 중 산림청 산불진화대는 퀘벡주 내 르벨 슈흐 께비용(Lebel-sur-Quevillon)지역에서 미국 산불진화대와 함께 산불진화 작전을 수행했다. 한낮 땡볕 더위 아래 모기, 흡혈 파리, 벌에 쏘이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261ha 규모의 산불을 진화했고, 열화상드론을 이용하여 128km에 이르는 땅속 불씨를 찾아 제거함으로써 산불확산을 차단하는 성과도 거뒀다.

특히, 산림청 산불진화대팀은 열화상 드론을 띄워 불씨를 확인했고, 한국형 산불기계화진화시스템을 활용하여 땅속의 잔불을 제거함으로써 미국, 캐나다 진화대 관계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산림청 진화대가 케나다 퀘벡주 내 르벨 슈흐 께비용(Lebel-sur-Quevillon)지역에서 산불진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캐나다 씨비씨(CBC) 방송 등 현지 언론은 “한국전 동맹국들이 산불과 싸우기 위해 70년 만에 다시 뭉쳤다”라고 보도하는 등 한국 진화대의 활동을 집중 조명하기도 했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캐나다 산불진화 임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캐나다와 우정의 이정표를 세운 산림청 산불진화대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캐나다 지원사례는 우리나라의 첨단 산불진화기술을 전 세계에 알리고 어려움을 겪는 다른 나라를 도움으로써 국가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