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컵 4강 대진추첨식에 참석한 각 팀 감독과 선수들이 우승 트로피를 가운데 두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2023 하나원큐 FA컵 4강 대진이 가려졌다. 원정에서 전북현대를 만나게 된 조성환 인천유나이티드 감독은 묘한 표정을 지었고, 맞대결을 벌이게 된 제주유나이티드와 포항스틸러스의 남기일 감독과 김기동 감독은 희비가 엇갈렸다.

18일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FA컵 4강 대진추첨식이 비대면으로 열렸다. 이 자리에는 4강에 진출한 팀 중 전북을 제외한 세 팀의 감독(인천 조성환, 제주 남기일, 포항 김기동)과 대표 선수(인천 오반석, 제주 이주용, 포항 김승대)들이 참석했다. 전북현대의 단 페트레스쿠 감독과 이동준은 기상악화로 이동이 원활하지 못해 참석하지 못했다.

감독과 선수들이 직접 뽑은 추첨 결과에 따라 전북과 인천, 제주와 포항(앞팀이 홈팀)이 맞붙게 됐다. 4강전은 오는 8월 9일에 열린다.

대진 추첨에 앞서 마이크를 잡은 감독과 선수들은 다소 무거운 분위기를 풀어냈다. 조성환 감독은 우승 공약을 묻는 질문에 “지금까지 염색, 팬티 세리머니와 팬들에게 항공권을 드리겠다는 공약을 했는데 모두 실천했다. FA컵에서 우승한다면 파란색 머리카락, 파란색 팬티, 항공권 공약을 동시에 하겠다”고 말해 좌중을 웃겼다.

선수들은 뻔하디 뻔한 질문인 감독의 장점에 대한 언급이 아닌 감독의 단점을 꼽아달라는 난감한 질문으로 시험(?)에 들었다. 먼저 포항 김승대가 “감독님은 장점이 너무 많으신 게 단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해 질문을 교묘히 피해갔다.

이 답변을 들은 제주 이주용은 “사전에 (김)승대 형과 이런 식으로 하지 않기로 했는데 혼자만 살아남는다”며 웃은 뒤 “포항 경기를 보면 김기동 감독님이 골을 넣으면 코너플랙까지 뛰어가시는데 남기일 감독님도 우리와 함께 세리머니를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남기일 감독은 “원래 감독은 지역(테크니컬 에리어)를 벗어나면 안 되는데 많은 감독님들이 그걸 지키지 않는다. 저는 정확하게 룰대로 하고 있다”면서 “만약 FA컵에서 골을 넣었을 때 경기장에 들어가는 걸 허락해주신다면 들어갈 마음이 있다”고 유머를 발휘했다.

마지막으로 인천 오반석은 “제가 말하려니까 감독님이 마이크를 안 주신다”며 너스레를 떤 뒤 “장점이 많으셔서 경기장에서는 단점을 못 찾겠다. 자체 훈련을 하실 때 볼을 잘 못 찬다”고 말했다. 그러자 조성환 감독은 “나름 기술적으로 찬다고 생각했는데 선수들 눈높이에 못 맞췄다. 노력하겠다”고 답해 즐거움을 줬다.

추첨 결과가 나온 뒤에는 감독들의 표정이 사뭇 달라 관심을 끌었다. ‘팀이 결승에 진출한다면 피하고 싶은 팀이 있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스쿼드가 두터운 전북을 피하고 싶다”고 답했던 조성환 인천 감독은 추첨 결과가 발표되자 일순간 표정이 굳어지는 듯 싶었으나 이내 밝은 표정을 되찾았다.

“차라리 잘 됐다”고 말한 조 감독은 “전북과 리그 경기에서도 맞붙는데 전주에 머물면서 2연전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은 오는 8월 6일 전북과 K리그1 원정경기를 치른 후 3일 뒤 같은 장소에서 FA컵 4강전까지 치르게 됐다.

남기일 제주 감독은 만족감을 드러냈다. 그는 “포항과 원정 경기에서 좋지 못했는데 FA컵 4강전은 홈에서 하게 돼 굉장히 만족한다”면서 “무더위에도 경기장을 찾아주시는 팬들을 위해 남은 기간 잘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김기동 감독은 아쉬워했다. 그는 “기대하지 않았던 결과다. 홈에서 팬들과 함께 하고 싶었고, 올라오기 전에 선수들에게 홈 경기를 뽑겠다고 말했는데 제주 원정이 걸렸다”면서도 “지금도 어려운 여건 속에서 선수들이 잘 해주고 있는데 함께 노력해서 좋은 결과를 내도록 하겠다”며 결의를 다졌다.

한편, FA컵 결승전은 오는 11월 1일과 4일에 홈앤드어웨이 방식으로 열린다. 제주와 포항 경기의 승자가 결승 1차전을 홈에서 치르고, 전북과 인천 경기의 승자가 결승 2차전을 홈에서 치른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