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단지 조합장’ 출신 외부인, 비대위 꾸려 사업 방해 의혹
조합원간 파열음, 업계에선 사업 좌초 우려
“조합원간 강한 결속이 사업의 핵심 원동력” 전문가 조언

서초구청이 반포일대 재건축사업 조합과 추진위원회에 발송한 공문. 구청은 공문을 통해 “특정 시공사, 업체를 지지하거나 비방하는 등 공정한 정비사업 추진을 저해한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사람이 조합 총회 사회 진행 및 설명회 개최 등 조합 운영에 관여하고 있다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며 조합이 조심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 조합원 제공
서초구청이 반포일대 재건축사업 조합과 추진위원회에 발송한 공문. 구청은 공문을 통해 “특정 시공사, 업체를 지지하거나 비방하는 등 공정한 정비사업 추진을 저해한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사람이 조합 총회 사회 진행 및 설명회 개최 등 조합 운영에 관여하고 있다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며 조합이 조심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 조합원 제공

서울시 ‘신속통합기획안’(신통기획안) 가이드라인을 통해 최고의 조건을 이끌어낸 신반포 2차가 외부 인사 개입으로 사업이 지연될 위기에 빠지면서 조합원들의 극심한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극소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사람들과 ‘인근 단지 조합장’ 출신의 외부인사가 본인들의 사적 이익을 채우려는 행동으로 인해 조합원간 혼란이 심각하다는 일부 조합원들의 전언이다.

전문가들은 17년 동안 답보상태에 있던 사업이 신통기획안으로 활로가 뚫린 상황에서 불필요한 잡음으로 인해 또 다시 조합원들이 좌절을 겪을 수 있는 만큼 조합원들의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조합원간 강한 결속이 사업의 핵심 원동력이라는 것.

2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신반포2차 재건축 조합은 지난 3월 28일 확정된 재건축 신속통합기획안에 대해 주민 동의서를 확보 중이다. 불과 1주일만에 과반을 넘기면서 목표치인 3분의 2까지 거의 달성한 상황이다. 

현재 신반포2차는 신통기획안을 적용 받게 되면 용적률 299.5%, 건폐율 21.9%를 적용 받아 지하 3층~지상 최고 49층, 총 2050가구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한강변 아파트에 적용된 층수 제한인 '35층 룰'의 적용을 벗어난 것이 특징이다. 기존 계획이었던 용적률 262.1%, 건폐율 19.5%에 최고 층수 35층, 총 1823가구에 비하면 227가구가 늘어나는 셈이다. 

하지만 압구정의 신통기획안 보다 더 좋은 조건을 받은 신반포2차가 일부 반대 세력으로 인해 사업 지연 위기에 놓이면서 조합원들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약 30명으로 구성된 ‘신반포2차 아파트 조합원을 위한 신속통합기획 추진위원회’(신통추)는 동의서 반환 운동을 펼치면서 조합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일부 조합원들로 인해 동의서 제출이 늦어지고 있어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3분의 2 동의를 얻지 못해 사업이 좌초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5월 10일까지 완료되지 못하면 또 다시 조합장을 새로 선출하고 서울시와 재협의를 하는 등 사업 진행이 지연된다. 

정비 업계에서는 신반포2차에 대해 서울시가 강남의 주택공급활성화를 목적으로 일반적인 정비사업보다 더 좋은 조건을 만들어 줬다고 평가하고 있다. 무엇보다 신반포 2차는 한강과 인접해 약 780m 늘어서 있는 형태를 취하고 있는 입지 끝판 왕이다. 

지난 2003년 9월에 추진위원회가 설립된 이후 무려 17년 간 답보한 곳이지만 지난해 6월 서울시의 신속통합기획 합류 이후 사업이 급물살을 탔다. 올해 3월 28일 시는 신반포 2차 아파트의 재건축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고 이로 인해 사업이 본격 궤도에 오르기 직전이었다. 

하지만 일부 조합원들이 신통기획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사업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임대주택 수가 기존보다 2배로 증가하고, 소형 평형의 비율이 높아지며, 과도한 공사비로 인해 조합원 분담금이 크게 상승해 사업성이 악화된다는 주장이다. 

 

신반포2차 단지 전경 / 포털사이트
신반포2차 단지 전경 / 포털사이트

조합측은 이러한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오히려 “신반포 2차의 신통기획에 따른 임대 비율은 최대 12.4%로, 다른 정비사업 단지들에 비해 낮다. 추후 문화공원이나 다른 시설물 등으로 기부체납이 결정되면 임대 가구수는 더 줄어들 수 있다”고 해명했다. 업계에서는 서북측 반포대교 방향 문화공원은 서초구와 아직 협의가 완료되지 않았으나 시설물 등이 결정되면 기부체납 임대수는 하향 조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실제 반포더샾 17%, 디에이치반포라클라스 15%, 반포레미안아이파크 14%, 반포르엘2차 13% 등과 비교해 전혀 임대 비율이 높은 편이 아니다. 낮은 임대비율(4.9%)을 보이고 있는 원베일리의 경우도 순부담률이 15%로 공공시설이 많이 설치되면서 임대비율이 낮아졌다.

조합 관계자는 “시의 공유지가 정비구역에 포함돼 기존 8만5331㎡의 총 사업 면적이 11만5187㎡로 확대됐다”면서 “일부 기부체납 임대 86가구를 제외하면 임대 비율은 실제로 8.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또 신반포 2차의 20평형대 비율은 39.7%지만, 재건축 후의 20평형 비율은 36.5%로 대폭 줄어든다. 84㎡ 이상의 비율은 39%에서 49%로 크게 증가한다.

특히 이번 반대 조합원들로 인해 서울시와 재협의에 나서게 된다면 압구정 신통기획안보다 불리한 조건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한 전문가는 “부동산 시장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올해 연말까지 시공사 선정단계로 나아가야 하는데 동의서를 다시 모은다면 이로 인한 분쟁과 사업지연은 불 보듯 뻔하다”면서 “동의서 제출 속도가 나는 상황에서 갑자기 사업을 뒤집겠다고 나서는 사람들의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전했다. 

▶ 신통추 핵심 인사에 ‘인근 단지 조합장’이..신반포2차 고문계약 해지 후 비대위로 맹활약

신통추는 조합과 갈등을 빚는 과정에서 ‘인근 단지 조합장’으로 알려진 외부인사 A씨의 자문과 도움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21일 비대위에서 개최한 주민설명회에서도 A씨가 연사로 나서 신통기획안 설명회를 연 바 있다. 당시 200여 명의 주민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A씨는 신반포2차 재건축 조합 설립 직후인 2020년 12월경 조합과 고문계약을 맺고 활동하다가 2개월 만에 계약이 해지됐었던 인물이다. 

이와 관련해 김영일 신반포2차 조합장은 “(비대위가) 조합원들을 상대로 행한 두 번의 설명회가 완전히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성공했다며 많은 조합원들이 동의서를 철회한다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면서 “정비계획고시가 1년이면 된다고 하는데 왜 우리가 신통기획으로 전환했고 2040플랜을 왜 기다려서 현재의 안이 나오게 되었는지 전혀 모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업계에선 조합 내 갈등으로 인해 사업이 지연되면 사업성이 악화할 수 있다고 분석한다. 또 비대위나 인근 단지 조합장 A씨는 사업 과정에서 본인들과 유리한 업체들과의 계약을 위해 조합장을 바꾸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받고 있다. 조합장이 바뀌거나 사업이 멈추면 결국 모든 피해는 기존 조합원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업계관계자는 “조합 집행부를 교체하면 선거기간 동안 조합업무가 사실상 멈춰서 사업이 지연될 수밖에 없다”면서 “이 때문에 통상적으로 조합이 불법이나 비리에 연루된 것이 아니라면 내부 토론을 통해 의사를 조정하는 것이 금융비용 등 각종 비용을 줄이는 길”이라고 했다. 

정부에서도 외부인이 조합 사업에 관여하는 것을 경계하는 모양새다. 서초구는 2021년 재건축 단지가 몰려 있는 반포동 일대에서 시공사 선정 과열경쟁과 조합 내 갈등을 빚는 모습이 늘어나자 구역 내 조합과 추진위원회에 협조공문을 발송하기도 했다. 

서초구 관계자는 “서초구는 재건축사업을 진행하는 단지가 70여곳에 달해 전국에서 가장 많다. 그렇다보니 크고 작은 분쟁이 많은 것이 사실”이라면서 “구에서는 최근 ‘서초형 전문가 지원단’을 통해 주민 갈등을 중재하고 있는데 특정 외부인사에 기대는 것보다 공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