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면담 요구에 2달 동안 묵묵부답
"웅천지구 생활형숙박시설 주민들이 단단히 뿔났다"

▲25일 오전 여수 웅천지구 생활형숙박시설 주민 대표 80여 명이 정기명 시장 면담을 요구하며 시청 로비에서 강력 항의하고 있다.(사진=독자 제공)
▲25일 오전 여수 웅천지구 생활형숙박시설 주민 대표 80여 명이 정기명 시장 면담을 요구하며 시청 로비에서 강력 항의하고 있다.(사진=독자 제공)

여수시 웅천지구 생활형숙박시설 주민들은 25일 주민들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에 정기명 여수시장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있다며 강력 항의에 나섰다.

주민들은 지난 2개월 동안 정기명 시장 면담을 요구했으나 계속 회피하면서 만나주지를 않고 실무 담당자만 만나주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분개했다.

이날 주민 대표들로 구성된 80여 명은 “시장 면담을 요구하는데 만나주지도 않고 있다”라며 “대한민국에 이런 지자체가 어디 있냐”라며 시장실 앞에서 강력 항의했다.

주민 대표 A 씨는 “여수시가 입주할 때는 이동 사무소까지 운영하며 적극적인 주소 이전을 유도하고, 이제는 주민들을 만나주지도 않고 있다”라며 “주민들에게 문제가 발생하면 행정관청과 시장이 먼저 주민들과 대화에 나서야 하지만 회피하려고 있어 답답한 마음뿐이다”라며 분노했다.

이에 여수시는 언론 브리핑을 열고 다음달 1일 해당 입주민과 정기명 시장이 해결 모색을 위한 회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생활형숙박시설은 사실상 정부와 지자체 묵인하에 주거용으로 사용해왔는데 문제가 발생하자 잇따르자 정부가 규제에 나섰으며 올해 10월까지 유예 기간을 두고 주거용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숙박업으로 신고하거나 오피스텔로 변경하도록 하고 있다.

이를 위반하면 해마다 이행강제금을 내는 행정처분을 받게 된다. 입주민들은 계속 주거하면서도 이행강제금을 피하기 위해 오피스텔로 용도 변경을 요구하고 있지만 주차장 확보가 걸림돌이 됐다. 여수시 조례로 정한 오피스텔 전용면적 기준은 57㎡당 1대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