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독재, 민생파탄, 전쟁위기, 굴종외교 막아낼 것”

재야·종교계·시민사회 인사 300여명 참여

‘검찰독재·민생파탄·전쟁위기·굴종외교’에 대한 윤석열 정권의 퇴진을 촉구하는 대전비상시국회의가 출범했다.(사진=19일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검찰독재·민생파탄·전쟁위기·굴종외교’에 대한 윤석열 정권의 퇴진을 촉구하는 대전비상시국회의가 출범했다.(사진=19일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검찰독재·민생파탄·전쟁위기·굴종외교’에 대한 윤석열 정권의 퇴진을 촉구하는 대전비상시국회의가 출범했다.

남재영 목사 등 재야·종교계·시민사회 인사 등 300여명의 발기인들이 참여한 대전비상시국회의는 19일 대전시청 앞 둔산동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권은 집권도 채 1년 안 돼 검찰독재로 민생을 파탄내고 한반도를 전쟁 위기로 몰아넣었다”며 “민주주의와 역사를 거역하는 세력을 제외한 이 땅의 남녀노소 모든 계층의 시민들과 함께 윤석열 정권 퇴진을 위한 범국민적인 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을 천명했다.

이들은 출범선언문을 통해 “정권의 온갖 요직에 검사를 기용해 대한민국을 농단하고 있다. 법률이 부여한 검찰권을 반대자에게는 무자비하게 휘두르는 반면, 자신들에게는 한없이 관대하게 적용하고 있다. 정적을 제거하고 야당을 무력화시키기 위해 전 정권의 비리를 들추어내는 일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쌀 수입 개방으로 피해를 보는 농민들의 정당한 양곡수매 요구는 거부하고 부실 건설사들을 구제하기 위해 천문학적인 돈을 퍼주고 있으며 무역수지는 외환위기 이후 최악으로 치닫고 물가는 치솟아 서민들은 생활고에 떨게 하는 한편 가난한 사람들의 복지 혜택은 줄이면서 부자들에게는 세금을 깎아주는 파렴치함을 보였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또 “노동권과 단체행동권과 같은 사회적 권리를 박탈하고 주 69시간 근무제를 통해 노동자들의 등골을 빼려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과 화물연대 파업을 적대행위로 규정하고, 건설노조에 대해 건폭이란 용어를 사용해 반사회적인 집단으로 낙인찍었다”며 노동문제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특히 한·일 정상회담에서 일제의 강제징용 해법으로 제3자 배상을 제시한 문제와 미국에 의한 대통령실 도청의혹에 대한 무기력한 대응 문제를 두고 대한민국을 굴종의 나라로 전락시켰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우리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최저임금 인상 및 노조법 개정 운동과 한반도 전쟁 반대 평화 실현 운동, 10.29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 등 모든 현안을 반 윤석열 전선으로 수렴해 함께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대전비상시국회의는 앞으로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참여자를 늘려나가는 한편, 전국적인 비상시국회의에 참여해 반윤석열 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