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교육공동체 공모 사업, 지자체와 함께하는 행복이음교육지구 운영

엄기표 기획국장이 7일 오전 교육청 기자실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행복이음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추진 계획을 밝히고 있다. (사진=대전시교육청 제공)
엄기표 기획국장이 7일 오전 교육청 기자실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행복이음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추진 계획을 밝히고 있다. (사진=대전시교육청 제공)

대전시교육청이 마을과 학교가 함께 아이를 키우기 위한 '2023 행복이음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을 추진한다.

대전교육청 엄기표 기획국장은 7일 오전 교육청 기자실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행복이음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추진 계획을 밝혔다.

대전행복이음 마을교육공동체는 마을과 학교가 협력하여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공동체로, 지역적 특성과 사회·문화적 환경에 맞는 지속가능한 교육공동체 기반을 조성을 목표로 한다.

대전교육청은 이를 위해 동·서부교육지원청에 마을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고, 기초 지자체 및 마을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올해는 ▲마을교육공동체 기반 강화 ▲마을교육공동체 공모사업 운영 ▲행복이음 교육지구 운영을 주요과제로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고 행복이음교육지구 및 마을 연계 사업부서 간 소통을 위한 담당 공무원 네트워크 협의회를 운영한다.

지역·활동분야별 소규모 원탁회의를 운영하여 마을교육공동체 간 소통과 연계 기회를 확대하고, 마을교육공동체 인식 제고를 위한 캠페인도 전개한다.

또한, 마을교육공동체 공모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현장 지원 및 요청 컨설팅을 실시하고, 교원 직무 연수 및 학교장 연수 운영으로 구성원 역량 강화와 인식 개선에 힘쓴다.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협력 문화 형성을 위한 마을교육공동체 공모사업도 운영한다.

이달 공모를 통해 마을학교 4단체, 씨앗동아리 30팀, 마실행복 중점학교 10교, 학교협동조합 예비(계속)학교 3교 등 총 47개의 단체 및 학교를 선정하고 4월부터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각 자치구와의 협력을 통해 마을학교 운영, 마을강사 육성은 물론, 지역의 특성을 살려 학교와 협력 가능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엄기표 국장은 “내실있는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추진을 통해 구성원의 역량을 키우고, 마을과 학교가 함께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지역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