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측 횡포 심해... 이해관계자 회의 공개 전환해야"

뉴스티앤티
뉴스티앤티

월평공원잘만들기주민추진위원회, 월평공원지주협의회, 도룡동주민비상대책위원회 등 3개 단체는 21일 "민간공원 특례사업 공론화를 조속히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3개 단체는 이날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해관계자 회의의 공개 전환을 요청한다. (민간특례사업) 반대 측으로 인해 공론화 논의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19일 오후 5시 이해관계자 회의가 열렸다. 그러나 반대 측은 '한 사람이 감기에 걸렸다'는 이유로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며 "이런 상황이 처음도 아니다. 참으로 답답하고 한심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껏 열린 회의도 자기들(반대 측)이 가져온 안건만 논의한다. 공론화위원회 안건으로 회의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반대 측 30개 단체는 내부 의견조차 통일되지 않았다. 회의 도중 반대 측 대표끼리 논쟁한 적도 수없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공론화 진행이 더딘 이유를 시민들이 알아야 한다. 회의 민낯이 공개되면 반대 측도 횡포를 일삼지 못할 것"이라며 "대의명분이 뚜렷하고 옳다면 (반대 측도) 회의 공개에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기종 월평공원잘만들기주민추진위원회장 / 뉴스티앤티<br>
도기종 월평공원잘만들기주민추진위원회장 / 뉴스티앤티

이들은 시 행정에도 아쉬움을 표했다.

도기종 월평공원잘만들기 추진위원회장은 "공론화위원장에게 '왜 반대 측 입장만 듣느냐'고 항의했다. 회의 날짜, 갈등해결센터 일정 등 모든 것을 반대 측에만 맞추고 있다"면서 "허태정 대전시장은 최근 '광역단체장 직무수행 평가 순위'에서 13위에 올랐다. 시장 권한을 시민단체에게 맡겼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여한구 월평공원지주협의회장 또한 "월평공원 해제 얘기가 나온 지도 벌써 3년이다. 땅을 산다는 사람, 함께 개발하자는 회사도 수없이 많다"며 "기다릴 만큼 기다렸다. 이제 시와 공론화위원회는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3개 단체는 끝으로 "'공론화 과정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는 공론화위원장의 말을 믿는다. 어떤 결과가 나와도 반드시 수용하겠다"면서 "연말까지 공론화를 진행하지 않을 시, 시를 업무태만으로 감사원에 제소하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