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센터 운영위 "반인권단체 선정...공정성과 적절성 의문"

대전 지역 인권단체들이 전문성 부족과 반인권적 활동을 이유로 '한국정직운동본부의 대전시인권센터 운영 수탁 선정 철회'를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인권센터 내부에서도 수탁단체 재선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사진=대전시청사 / 뉴스티앤티DB)
대전 지역 인권단체들이 전문성 부족과 반인권적 활동을 이유로 '한국정직운동본부의 대전시인권센터 운영 수탁 선정 철회'를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인권센터 내부에서도 수탁단체 재선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사진=대전시청사 / 뉴스티앤티DB)

대전 지역 인권단체들이 전문성 부족과 반인권적 활동을 이유로 '한국정직운동본부의 대전시인권센터 운영 수탁 선정 철회'를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인권센터 내부에서도 수탁단체 재선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대전시는 지난달 24일 2023년 대전시인권센터를 운영할 기관으로 한국정직운동본부를 선정·발표했다.

그러자 다음 날인 25일 65개 지역 인권단체들이 수탁기관 선정 철회를 촉구하며 일제히 나선 것.

그들은 선정된 한국정직운동본부가 인권활동이 없는 비전문기관이며 차별과 혐오를 조장하는 반인권단체라고 주장하며 수탁기관 선정 철회를 촉구했다.

대전시민참여연대와 카이스트 성소수자 동아리도 각각 지난 1일과 5일 성명을 통해 선정 결과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

대전시인권센터 운영위원회도 6일 입장문을 통해 수탁기관 선정 철회와 재선정을 요구했다.

운영위원회는 이날 "수탁기관으로 선정된 한국정직운동본부는 인권 관련 활동을 해온 법인이 아니다"라며 "위 법인의 대표인 박경배 목사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반대 대전시민대회'에서 '평등법의 제정은 사탄이 지배하고 있다'라고 발언하며 혐오와 반인권적인 활동을 부추겨 왔던 인사"라고 일갈했다.

또 "한국정직운동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그동안 진행해온 사업들을 살펴보면 아무리 좋게 봐도 의무가 강조되는 인성교육을 해온 단체일뿐, 헌법상의 기본권을 옹호하고 신장하는 인권 활동을 해온 단체는 전혀 아니다"라며 "얼마 안 되는 그간의 활동도 차별과 혐오를 만들어내는 내용들이 주를 이룬다"고 지적했다.

운영위원회는 인권센터 수탁기관 선정 심사 항목이 ▲법인의 설립목적과 인권센터 설립목적과의 적합성 ▲법인의 주요 사업과 인권센터 사업과의 적합성 ▲대표자 및 임원구성의 인권관련 적합성 ▲지역사회 기여도 ▲최근 2년간 인권 관련 유사사업 추진실적 등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수탁기관으로 선정된 한국정직운동본부의 그동안의 반인권 활동 전력과 수탁기관 모집공고 한 달 전에야 법인 승인을 받았다는 점은 이번 선정의 공정성과 적절성에 의문이 생기지 않을 수 없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이런 사실들은 가장 보편적이며 모든 사람에게 평등해야 할 인권의 가치와는 전혀 다른 활동들"이라며 "이런 반인권 조직이 대전시인권센터를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도저히 상상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우려했다.

운영위원회는 "대전시는 2023년 개최되는 전국광역지자체 인권위원회 협의회의 의장 도시를 수행한다"면서 "전국 17개 광역지자체의 인권위원장과 국가인권위원회 및 인권업무 담당자들이 모여 지방정부별 인권정책을 공유하고 인권정책 기본법과 지역의 인권보장체계를 논의한다는 점에서 의장 도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운영위원회는 (한국정직운동본부가 운영을 맡는다면) 대전시인권센터가 제대로 된 역할을 수행할 수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