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19호선(영동군) 및 국도36호선(청양군)에 지역자원과 연계한 다양한 활용가치를 가진 융·복합 스마트쉼터가 조성된다. 

대전국토청장(박건수)은 충청권 내 국도변 스마트 복합쉼터 구축을 위한 유휴 부지를 발굴 사업에 청양군, 영동군이 선정됐으며,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6월 29~30일 지자체(영동군, 청양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총 사업비는 약 80억 원으로, 2023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청양 스마트복합쉼터 / 대전국토청 제공
청양 스마트복합쉼터 / 대전국토청 제공
영동 스마트복합쉼터 / 대전국토청 제공
영동 스마트복합쉼터 / 대전국토청 제공

스마트 복합쉼터 조성이 완료되면 초강천 빙벽장 관광명소화사업(영동군), 보령해저터널 개통에 따른 서해안관광 교두보(청양군) 역할 등으로 증가하는 국도 이용자들에게 쉼터공간을 제공하여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한, 복합쉼터 내에 지역 특산품 판매시설과 VR 홍보체험관, 난계국악 청음 공간 등 조성으로 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볼거리와 편익제공과 지역주민들의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건수 대전국토청장은 “이번 사업은 대전청-영동군·청양군 협업을 통해 효율적인 국도운영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업”이라며 “융·복합의 다양한 가치를 수행하는 스마트 쉼터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