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 후 기념 촬영하는 허태정 후보 / 뉴스티앤티
사전투표 후 기념 촬영하는 허태정 후보 / 뉴스티앤티

6.13 지방선거를 5일 앞둔 현재 대전시장 선거가 여야 후보의 난타전으로 더욱 고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 캠프는 8일 ‘왜 박성효 후보가 네거티브에 올인 하는지, 이제야 알 것 같다’는 제목의 최재근 대변인 논평을 발표하고 반격에 나섰다.

최 대변인은 “서울신문이 어제(7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과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후보와 자유한국당 박성효 후보의 핵심공약을 구체정과, 개혁성, 적실성 등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보도했다”면서 “이 보도에 따르면 허 후보의 공약은 사업목적과 추진방법이 상세하고, 재원마련 방안 등 구체적인 추진방법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 받았다. <관련 자료 https://goo.gl/LnQPZY> 반면 박 후보의 공약은 개발중심, 선심성 공약을 나열한 것에 불과하고 구체성과 실현가능성이 낮다고 평가단의 분석결과로 지적했다”며 “경실련의 정책 평가를 보니 왜 박 후보와 자유한국당이 시종일관 흑색선전과 비방에 혈안이 돼 있는지 이제야 알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자신들이 내놓은 정책이 부실하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한 것이다. 건전한 정책 대결로는 승부가 날 것 같지 않으니 구태정치라도 하자는 심산이었을 것이다. 아예 선거판을 진흙탕으로 만들어 시민들의 판단을 흐려보겠다는 계산이었을 것이라”면서 “그 얄팍한 술수 탓에 정작 자유한국당이 자랑스럽게 내놓은 박 후보는 선거 운동 기간 내내 투명인간이 됐다. 이제는 흑색선전과 비방만을 일삼는 구태정치인의 표상이 됐다”며 “한마디로 양식 있는 대전 시민들을 얍 잡아 보는 작태라 아니할 수 없다. 대전 시민들은 국정을 파탄시키고도 반성하지 않는 세력에게 대전의 미래를 맡기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대변인은 끝으로 “유권자는 언제나 정치인보다 수준이 높다. 대전 시민들은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흑색선전과 비방으로 구태정치에 기대는 후보를 엄히 심판할 것이라”면서 “건전한 정책대결 대신 얄팍한 술수로 ‘혹세무민(惑世誣民)’하는 정치인은 반드시 표로 퇴출시킬 것이다”며 “단도직입적으로 박 후보와 자유한국당에게 묻는다. 이제라도 그동안의 구태정치에 대해 시민들께 진심으로 사죄할 용의는 없는가. 진정 대전의 미래를 위한다면 부실한 정책이라도 다듬어서 건전한 정책대결의 장으로 나오라”고 역설했다.

 

유세하는 박성효 후보 / 뉴스티앤티
유세하는 박성효 후보 / 뉴스티앤티

반면 자유한국당 박성효 후보 캠프는 8일 ‘허태정 후보, 시민을 현혹하는 거짓말에 대하여 사과하라!’는 제목의 대변인 논평을 발표하며, 지속적으로 허 후보의 발가락 절단에 의한 병역 면제 의혹과 장애등급 부정 등록 의혹에 대해 불을 지폈다.

박 후보 캠프는 “6월 8일 개최된 KBS 선거방송토론회에서 자유한국당 박성효 후보가 허 후보에게 ‘1) 사고 장소? 2) 산재처리하지 않은 이유? 3) 허위장애등록 여부?’에 관하여 질문하였다”면서 “허 후보는 사고 장소에 대하여는 함구하면서 ‘산재신청 절차가 복잡하여 그때나 지금이나 산재처리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장애등록은 적법절차에 따라 하였다’라는 취지로 답변했다”며 “산재사건에서 산재처리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지 다시 한 번 묻겠다. 교통사고 사건에서 보험처리 하지 않는 경우가 있겠는가? 경미한 사건, 사고의 경우 당사자가 임의처리하고 보험처리, 산재처리를 하지 않는 경우는 논외로 하겠다. 보험대상이 아닌 사건은 논외로 하겠다. 다만, 허 후보 주장과 같이 철근이 떨어져 발가락이 절단되었는데, 즉 명확히 산재사건임이 드러나 있는데 절차가 까다로워 산재처리를 하지 않는 경우가 있겠는가”라고 주장하며 허 후보의 답변에 대해 지속적인 의문을 제기했다.

박 후보 측은 이어 “허 후보가 산재절차가 까다롭다고 말하는 경우는 산재사건인지 아닌지(즉, 업무상 재해에 해당하는지 여부?)에 대하여 다툼이 있는 경우 소송절차를 통해 해결되는 경우만 그 절차가 까다로울 수 있을 뿐이라”면서 “또 허 후보가 조승래 의원을 통해 ‘당시 산재법 대상이 아니었을 것이다’라고 답변한 것은 조승래 의원 혼자의 의견인가? 허 후보의 이와 같은 변은 1989년 4월 1일 산재법 개정으로 모든 사업장이 산재대상이 되었음이 밝혀지자 조승래 의원의 답변을 뒤집고 다시 절차가 까다로워 산재신청을 하지 않은 것인 양 허위 주장하는 것이라”며 “경위를 떠나 산재처리를 하지 않았다면 사업주로부터 치료비를 받아낸 근거와 보상을 받은 근거라도 밝혀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강조했다.

박 후보 캠프는 끝으로 “사고 장소와 산재처리 내용, 치료비, 보상받은 내용도 밝히지 않고 거짓말만 늘어놓는 허 후보는 대전시장 자격이 없음은 물론 통장, 반장 자격도 없는 파렴치한일 뿐이라”면서 “한편, 허 후보는 허위장애등록에 대하여도 의사와 담당 공무원 탓만 하고 있는데, 장애진단서를 발급받은 본인은 아무 역할도 하지 않았다는 것인가? 본인이 원하지 않는 장애진단서를 의사가 허위로 발급해줄 수 있는가”며 “허 후보는 언론에서 지적하듯이 지금이라도 양심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솔직하게 과거를 털어 놓고 사과하여야 할 것이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허 후보는 시민들의 저항에 부딪쳐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6.13 지방선거 선거운동 기간 내내 네거티브 vs 거짓말 후보 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박 후보는 기자회견에서 후보직까지 걸겠다는 배수진을 친 가운데, 허 후보 측에서는 정책 대결을 주문하고 있어 선거가 끝날 때까지 양 후보 측의 난타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