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옥주사, 신데렐라주사, 감초주사, 마늘주사, 인태반주사 등

허가외 사용 미용주사제에 대한 의약품 오·남용 예방 목적

/ 뉴스티앤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미용 목적 등을 위해 일부 오‧남용되고 있는 허가외 사용 미용주사제 5종에 대한 '의약품 안전사용 매뉴얼(지침)’을 5월 30일 개정·발간했다./ 뉴스티앤티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미용 목적 등을 위해 일부 오‧남용되고 있는 허가외 사용 미용주사제 5종에 대한 '의약품 안전사용 매뉴얼(지침)’을 개정·발간했다.
 

※ 허가외 사용 미용주사 5종
- 글루타티온주사제(일명 백옥주사)
- 티옥트산주사제(일명 신데렐라주사)
- 글리시리진산 함유 복합제주사제(일명 감초주사)
- 푸르설티아민주사제(일명 마늘주사)
- 자하거추출물 또는 자하거가수분해물 성분 함유 주사제(일명 태반주사)

이번 개정은 허가받은 효능‧효과를 벗어나 피부미백 등 미용 목적으로 사용되는 해당 의약품에 대한 효능‧효과, 부작용 등 중요 정보를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여 의약품 오남용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이다.

주요 개정 내용은 ▲주사제 주성분 소개 ▲사용목적(효능효과, 용법용량 등) ▲사용자가 꼭 알아야 할 부작용과 대응 요령 등이다.

식약처는 이번 매뉴얼 개정을 통해 허가사항을 벗어나 미용목적으로 사용되는 의약품에 대한 소비자 이해도를 높이고 올바른 선택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허가된 효능‧효과를 벗어난 의약품 사용은 학문적‧임상적 근거에 기초하여야 하며, 미용 목적으로 해당 주사제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을 지양하도록 의료계가 솔선수범하는 자정 노력도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주사제 5종의 의약품 안전사용 매뉴얼

 백옥주사(글루타티온 주사제) 

▶ 백옥주사란? (글루타티온 주사)
‘글루타티온’은 사람의 몸속에 들어있는 성분으로 체내에서 건강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제 역할을 주로 하며, 또한 많은 종류의 물질들을 대사하거나 인체 생리작용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 백옥주사의 효능효과
- 약물이나 알코올 중독, 만성 간질환 환자의 간 기능을 개선
- 암환자에게 항암제(시스플라틴 등)를 투여할 때 발생될 수 있는 신경성 질병의 예방

▶ 백옥주사 부작용
얼굴이 창백해지며 혈압이 떨어지는 아나필락시스 유사반응과 온 몸에 발진이 생기는 과민반응, 드물게 구역이나 구토 같은 소화기 계통의 이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신데렐라주사(티옥트산 주사제) 

▶ 신데렐라주사란? (티옥트산 주사)
‘티옥트산’은 사람의 몸속에 들어있는 지방산 종류로 체내에서 건강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작용이 있으며, 또한 많은 종류의 효소들을 돕는 보조인자로서의 기능을 한다.

▶ 신데렐라주사의 효능효과
- 레이(Leigh)증후군, 
- 심한 육체노동으로 티옥트산 수요가 높아지는 경우 

▶ 신데렐라주사 부작용
식욕이 없어지거나, 구역질 또는 설사 같은 소화기관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또한 피부발진, 두통, 어지러움,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불규칙하게 변하는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감초주사(글리시리진산 주사제) 

▶ 감초주사란? (글리시리진산 복합 주사)
한약재 감초의 뿌리에서 유래한 성분으로 사람의 몸속에 들어가면 효소 기능을 억제하여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활성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한다.

▶ 감초주사의 효능효과
- 두드러기․습진․알레르기성 피부질환의 보조요법
- 약물중독의 보조요법
- 만성간질환의 간기능 개선
 
▶ 감초주사 부작용
의식이 없어지고 혈압이 떨어지는 아나필락시스성 쇼크를 비롯해 고용량 또는 장기간 투여를 할 때 체내 칼륨 (K+) 수치가 낮아지며, 무력감과 부종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마늘주사(푸르설티아민 주사제) 

▶ 마늘주사란? (푸르설티아민 주사)
‘푸르설티아민’은 비타민B1(티아민)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화합물로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B1(티아민)은 사람의 몸속에서 탄수화물을 이용하기 위한 대사과정을 돕거나, 중추신경의 신경 인지와 같은 신호전달과 연관이 되어 있다.

▶ 마늘주사의 효능효과
- 비타민B1 결핍증의 예방과 치료, 
- 비타민B1이 음식으로부터 섭취가 불충분할 때의 보급, 
- 비타민B1의 결핍 또는 대사 장애가 관여한다고 추정되는 신경통, 근육통, 관절통 등

▶ 마늘주사 부작용
혈압이 낮아지거나 가슴 내 통증, 호흡곤란, 발진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때에는 즉시 투여를 중지하여야 한다. 또한, 드물게 구역질과 구토, 설사, 두통 등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인태반주사(자하거추출물 또는 자하거가수분해물 주사제) 

▶ 인태반 주사란? (자하거추출물 또는 자하거가수분해물 주사)
‘인태반 유래 의약품’은 사람의 태반을 원료로 산 가수분해와 멸균 등 제조공정을 거쳐 만든 의약품으로, 제조하는 방법에 따라 자하거가수분해물 또는 자하거추출물 두 종류가 있다. 

▶ 인태반 주사의 효능효과
- 만성간질환에 있어서의 간 기능 개선(자하거가수분해물 제제)
- 갱년기 장애 증상의 개선(자하거추출물 제제)

▶ 인태반 주사 부작용
쇼크, 발열과 발진 등의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주사부위에 통증과 발적, 그 외에도 유방통증, 때때로 여성형 유방이 나타날 수 있다. 


 

식약처는 해당 의약품들은 반드시 의사 처방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으로, 의사는 의약품 사용 시 환자를 충분히 관찰하여야 하며, 환자는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의사의 상담과 검진을 받고,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에 부작용 발생 내용을 신고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