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재처리실험저지 30㎞연대' 관계자들이 21일 한국원자력연구원 앞에서 원자력연구원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대전지역 주요 정당은 21일 대전소재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폐물무단폐기 사실을 한목소리로 규탄하는 한편, 강력한 대안마련을 촉구했다.

◇ 더불어민주당 측 = 더불어민주당 국민주권 대전선대위 박정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대전시가 제시한 책임자 처벌, 시민안전대책 수립, 연구와 무관한 소각·용융시설 폐쇄 등의 조처가 즉각 추진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안전한 대전을 위해선 원자력연구원의 핵폐기물과 안전한 운용에 대해 국가가 직접 책임지겠다는 문재인 후보의 공약이 실현돼야 한다"며 "정권교체를 반드시 이뤄 시민 안전을 책임지겠다"고 약속했다.

◇ 자유한국당 측 = 자유한국당 대전선대위도 규탄 성명에서 "원자력연구원이 시민 생명을 담보로 무책임한 행위를 자행했다"며 "안전 불감증과 도덕적 해이로 일관한 원자력연구원의 태도에 대해 망연자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국당 이은권 대전선대위원장은 "원자력연구원 대국민 사과, 위법사항에 대한 시민검증 수용, 진·출입 차량 방사능측정시스템 구축, 국회 차원의 국민안전 진상규명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국민의당 측 = 국민의당 대전선대위는 이날 긴급 대책회의를 하고 당 차원에서 강력  대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국민의당 선대위는 "철저한 수사와 함께 위법사항에 대한 시민검증이 필요하다"며 "중앙당에 긴급하게 보고해 근본적인 대책을 논의하는 한편 안철수 후보와 함께 책임 있는 모든 조처를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노동당측 = 노동당 대전시당도 입장문에서 "원자력연구원의 핵폐기물 관련 실험 중단과 불법 행위 관련자를 엄벌하라"고 주장했다.

노동당 시당은 "장기간 불법과 비리가 이어지는 건 원자력연구원의 구조적 문제"라며 "내부자 제보 후에야 조사에 들어간 원자력안전위원회도 태만과 무책임을 부인하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