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부서, 기관 추진사업 연계 방안 제시...3월 중간보고회 개최 예정

대전시 제공
대전시 제공

대전시는 7일 옛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대전도심융합특구 기본계획 수립’ 용역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도심융합특구는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5개 중앙부처가 협력해 지방도시에 지역의 인재와 좋은 일자리가 모일 수 있도록 집중적인 지원을 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해 3월 원도심인 선화구역과 역세권 구역 총 124만㎡가 도심융합특구로 선정됐다. 지난해 12월 착수보고를 시작으로 현재 기본설계를 위한 용역이 진행 중이다.

이번 협의회에는 시 도시재생과장, 도심융합특구 관련 각 부서 담당팀장, 동구·중구 담당과장, 대전세종연구원, 한국철도공사,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등 8개 유관기관 담당자가 참석했다.

용역사인 국토연구원은 대전도심융합특구 도입 여건 분석, 기본구상, 거점별 추진 전략, 특화전략 및 핵심사업 구상, 도심융합특구의 기대효과 분석 등을 중점적으로 발표했다.

이어 진행된 실무협의에서는 시 유관부서 담당자들이 트램, 청년정책, 문화예술, 교통 등 도심융합특구 사업과 연계될 수 있는 사업들을 공유했다. 동구청,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한국철도공사 등 관련 기관에서도 추진 중인 사업과 도심융합특구와의 연계방안을 제시했다.

시는 이번 협의회 결과를 반영해 오는 3월 중 1차 중간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후 실·국별 실무협의회 등을 통해 대전도심융합특구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장일순 도시재생과장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기업과 인재를 도심에 집중해 산업·주거·문화시설 등 고밀도 혁신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인 만큼 관련 부서 및 기관에서 추진하는 사업과 얼마나 연계가 될 수 있는지가 완성도 있는 기본계획 수립의 가장 중요한 쟁점” 이라면서 실무협의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실무협의회에서 나온 내용을 추진 중인 대전도심융합특구 기본계획에서 충실히 반영해 대전시가 지역균형발전과 충청권 메가시티의 구심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