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대수선 허가 완료...구조보강 등 적법 추진

소통협력공간 조성 공사가 진행 중이던 옛 충남도청사 부속건물. 1932년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는 문화재급 우체국, 선관위, 무기고 등이 있었다. / ⓒ 뉴스티앤티
지난 2월 리모델링 공사가 진행 중이던 옛 충남도청사 모습  / ⓒ 뉴스티앤티

대전시가 지난 2월 옛 충남도청사에 '소통협력공간'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향나무와 시설물을 무단 훼손해 논란이 일었던 부속건물의 건축공사를 재개한다.

23일 대전시에 따르면 건물 소유주인 충남도의 동의와 문화체육관광부 협의 등을 거치고, 지난 16일 건축 허가권자인 중구청으로부터 대수선 허가를 받았다.

이에 따라 시는 구조보강 및 내진 공사를 본격 추진한다.

대수선 공사 대상은 의회동과 우체국, 무기고 등 부속건물 3개동으로 전체 연면적 675.71㎡ 규모다.

공사는 약 2개월간 진행되며 철골기둥 증설과 기존 기둥 보수, 노후 된 목조지붕틀 철거 및 철골지붕틀 교체, 지붕 방수 등이 이뤄진다.

또한 수목 원상복구를 위해 현재 교목 49그루, 관목 320그루를 식재했다. 추가로 충남도와 협의를 통해 조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부속건물의 내부 인테리어 등 추가 건축공사는 문체부서 진행 중인 '옛 충남도청사 활용방안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협의를 통해 추진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대수선 공사를 안전에 최우선 주력해 기한 내 차질 없이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