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백화점은 종전대로 시행하는 등 유통총량제 유지 -

대전시는 29일 오전 10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대형유통기업·중소유통기업·소상공인·전통시장 대표, 시의원, 소비자 및 시민단체 등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재관 행정부시장 주재로 향후 5년간 대규모점포관리계획 수립과 관련해 각계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대전시가 충청권지역의 인구(구매력)규모에 기초해 유통점들의 바람직한 균형매장 면적규모를 도출해 볼 때 상대적으로 대형종합소매업과 백화점 등의 매장면적이 크게 부족한 실정이지만, 인터넷, 홈 쇼핑 등과 같은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쇼핑이 급성장하고 있어 오프라인 형태의 대규모점포 추가 입점허용은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지난 2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개최했다. / 대전시 제공

이에 따라 시는 이날 회의에서 도출된 여러 의견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대형마트와 백화점은 종전 제3차 대규모점포관리계획과 동일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또 지역기여도 사업은 소상공인과의 상생협력을 위해 관리대상 대규모 점포를 복합쇼핑몰, 쇼핑센터, 전문점까지 확대하면서 지역상품 구매율도 종전 7%에서 10%까지 상향조정하기로 했다.

특히, 지역기여도 이행률 제고를 위해 추진실적을 소비자단체와 연계해 반기별로 평가해 대상업체별 지역기여실적을 실명으로 공개하고, 2~3개 우수기업은 베스트기업으로 선정 발표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대전시 이재관 행정부시장은 “앞으로도 우리 시가 중부권 쇼핑중심지로 도약하면서 대규모점포가 지역사회에서 수익의 일부를 공헌할 수 있도록 해 경제주체 모두가 윈윈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회의결과를 토대로 대전이 충청권 지역의 유통 및 상업 거점도시로서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면서, 소비자들의 소비변화 트렌드를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김문영(전 청와대 행전관)에 따르면 도안신도시 인근 계룡이케아는 지난해 10월 세계 최대 가구 기업 이케아와 계룡대실지구 내 유통시설용지 9만7000㎡에 대해 354억원 규모의 매매계약을 체결한 이후 프리미엄급 대형 유통사와 계룡진출을 위한 프로젝트에 따라 관련 업체들과의 협약중에도 동반 진출을 내비치는 곳 많아 벌써 부터 황산벌 쟁탈전이 가열되고 있다며, 대전서남부지역의 대형 상업시설 부재는 자칫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았다.

이어 그는 대전교도소 이전에 따라 진잠지역과 대정동 일원부터 도안2단계~3단계에 이르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설 전망이어서 도안신도시의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입점은 지역주민들에게 필요한 시점이 도래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