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열병합발전 증설 반대투쟁위 "산자부, 증설허가 서류 반려하라"

ⓒ 뉴스티앤티
대전복합화력발전소 증설 반대투쟁위원회는 26일 대전시의회를 방문해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열병합은 거짓 홍보 및 시민협박을 중단하고, 산자부는 대전 도심 발전소 증설 허가를 즉각 반려하라"고 촉구했다. / ⓒ 뉴스티앤티

대전복합화력발전소 증설 반대투쟁위원회(위원장 박병철)는 ㈜대전열병합발전을 향해 "거짓홍보와 시민 협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반대투쟁위는 26일 대전시의회를 찾아 “대전열병합은 시설 현대화로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을 줄이겠다며 거짓 홍보를 하고 있다”라고 주장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대전열병합의 온실가스배출량은 12만 1000톤, 대기오염물질 44톤으로 확인됐다”며 “대전열병합이 설비를 증설할 경우 온실가스는 8.8배, 대기환경오염물질은 7.5배나 증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전열병합은 왜 아직도 거짓 자료를 만들어 주민들에게 홍보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며 “이는 외국계 투기자본 맥쿼리가 단기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행태”라고 우려했다.

또한 반대투쟁위는 산업통상자원부를 향해 “대전시장, 지역구 국회의원, 여야할 것 없이 한 목소리를 내는 지역정가, 80개가 넘는 시민단체와 시민 6만 명이상이 반대하는 사례는 없던 것으로 안다”며 “그러나 산자부는 찬반이 팽팽해 검토가 필요하다며 맥쿼리의 편을 들어주고 있다”고 분노했다.

그러면서 “사기업의 이익과 외국자본의 배당금이 대전의 환경과 대전시민의 건강, 대전의 미래보다 중요할 수 없다”며 “산자부는 대전열병합의 증설 허가 서류를 반려해야 할 것”이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대전열병합은 지난 3월 4일 벙커C유·LPG를 혼용하던 연료를 LNG로 전환하고 설비 규모를 기존 113MW에서 495MW로 증설하다는 내용의 '집단에너지사업 변경사업계획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했다.

이를 두고 반대 측 주민들은 증설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등을 제시하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한편, 찬성 측 주민들도 집회를 이어가는 등 지역민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