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기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지정, 사업단장은 공모 추진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조감도 / 충북도 제공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조감도 / 충북도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충청북도는 산업 R&D 및 선도적 기초·원천연구 지원을 위한 세계 최고 수준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을 주관기관으로 선정하고 사업단장 공모에 나선다.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국내 대형 연구인프라 구축·운영 및 사업지원 역량을 갖춘 거대 연구시설·장비 지원기관이다. 2006년 오창센터를 설치해 지역 산·학·연과의 연계를 통해 첨단연구장비 활용 및 관련분야 교육 등 연구지원사업을 활발히 추진 중이다.

사업단장은 7월 19일 선정공고를 시작으로 사업단장후보추천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오는 8월 중 사업단장 1인을 최종 선정하고 주관기관에서 임명할 계획이다.

오창 다목적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은 그간 기초․원천 연구개발 경쟁력 강화 필요성과 첨단산업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대형 가속기 인프라의 신속한 확충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추진된 사업이다.

지난해 3월 24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에서 ‘대형가속기 장기로드맵 및 운영전략’ 확정해 사업을 시작하고 같은 해 5월에 전국 공모를 거쳐 충북 오창이 최적 부지로 선정됐다.

올해 4월 30일에는 ‘사업시행(AHP 0.724)’으로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으며, 총사업비 1조 454억원(지방비 2,000억원)이 투입돼 금년 7월부터 2027년 6월까지 사업이 추진된다.

오창 다목적방사광가속기는 고성능(빔에미턴스 0.1nm·rad이하) 가속장치, 산업 우선지원 빔라인 3기를 포함한 초기 빔라인 10기(최대 40기 가능) 구축을 통해 미래 첨단연구 인프라 및 산업체 수요 대응이 가능토록 구축된다.

그밖에 가속기동, 연구동과 같은 특수시설과 지원시설(총 연면적 69,400㎡)이 기본부지 260,000m2 내에 들어서며, 향후 클러스터 조성 지원시설이 그 외 추가 부지(280,000m2)에 구축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임혜숙 장관은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첨단연구 인프라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선 관계기관간 긴밀한 협력과 유능한 사업단장 선정이 매우 중요하다”며, “사업단장에게 조직·인사·예산 자율성을 최대한 부여하여 역량이 십분 발휘될 수 있도록 관련규정 제정 등 제도적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충북도 이시종 지사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이 본격 추진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면서 “주관기관인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과 함께 충북의 발전 뿐만 아니라 국가 차원의 첨단산업 육성 및 과학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신형식 원장은 “국내 대형 첨단연구 인프라인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지정된 것에 막중한 책임을 느낀다”면서 “향후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 기관 역량을 총 결집하여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