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충남도-천안-아산-중진공-한국자동차연구원, 특화산업 기업 육성 ‘맞손’
인력·장비 활용 기술 지원

충청남도청 / 충청남도청
충청남도청 / 충청남도청

충남도가 강소연구개발특구, 규제자유특구, 소재·부품·장비 단지 내 입주기업 및 관련 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지원에 나선다.

충남도는 18일 천안시, 아산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자동차연구원과 서면으로 ‘충청남도 지역 특화산업 육성을 위한 특구·특화단지 기업 지원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특구·특화단지 관련 기업이 사업 초창기 시중은행의 문턱이 높아 연구개발(R&D), 시설 투자 연계 등에 어려움을 겪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금융 지원을 주요 골자로 한다. 

강소특구와 규제자유특구는 지난해 8월 과기정통부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각각 차세대 자동차 부품 분야, 수소 규제 완화를 통한 연구를 특화 분야로 지정받았다. 

소부장 단지는 올해 2월 산업부로부터 디스플레이 사업 지원을 특화 분야로 지정받았다. 

이번 협약으로 도와 천안·아산시는 각 특구·특화단지에 맞는 특화산업 관련 기업을 발굴하고 지자체 사업 및 신규 사업 추진 시 연계 방안을 마련, 기업 육성의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지역 특화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금융을 지원하고 자체 지원 사업들과 연계해 협력 지원한다. 

정책금융은 특구·특화단지 내 관련 기업에 2023년까지 3년간 450억 원(연간 150억 원)의 별도 예산을 확보해 저금리로 지원할 예정이다. 

금융지원 사업으로는 △창업자금 △신성장자금 △투융자복합금융 △사업전환자금을 운영하며, 시설자금 최대 70억 원, 운전자금 최대 5억 원 등을 대출금리 1.85∼2.65% 범위 내 지원한다. 

아울러 특구·특화단지 관련 기업이 중진공 자체 사업인 △기술사업화 역량 강화 △혁신 바우처 △청년사관학교 △수출 바우처 등을 신청하면 우대 가산점을 부여해 최대 1억 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초창기 기업이 겪는 연구개발(R&D) 분야의 기술 지원, 실험 인증, 보유 장비 대여 등 연구원이 보유한 인력과 장비를 활용해 기업의 매출액이 발생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또 이번 협약을 통해 지자체와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중진공, 한국자동차연구원, 기업은행이 참여하는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기업 지원 방법 및 지원액 등을 논의할 예정이며, 지역 특화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을 수립해 지원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특구·특화단지 내 지역 특화산업 관련 기업이 충남의 미래를 이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