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답을 찾고 구체적 실천대안 마련'
박영순 위원장 "건강한 대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과 지원 등 다문화가정 위한 정책이 집중돼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다문화위원회는 지난 14일 '현장에서 답을 찾고 구체적 실천대안 마련'을 위해 4번째 민생경청간담회를 개최했다. /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다문화위원회는 지난 14일 '현장에서 답을 찾고 구체적 실천대안 마련'을 위해 4번째 민생경청간담회를 개최했다. /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 박영순, 이하 시당)은 지난 14일 4번째 민생경청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당 다문화위원회(위원장 인미동) 주최로 ‘현장에서 답을 찾고 구체적 실천대안 마련’을 위해 열린 이날 간담회에서 박영순 위원장은 “다문화가정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고 운을 뗀 후 “다문화 가정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 필요한 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면서 “대전에 6000여명의 다문화 가정의 2세들이 있다“며 “이들이 건강한 대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과 지원 등 다문화가정을 위한 정책이 집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남표 중구 다문화위원장은 “다문화 가정의 수요가 중요하다”면서 공적인 영역으로 억지로 모이게 하는 것 보다 자연발생적인 니즈에 의한 모임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김윤희 대전시 외국인주민 통합지원센터장은“결혼이민자에 대한 초기 관리가 안 되고 있다”면서 “이로 인해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전관리가 되지 않고 문제가 생긴 이후에나 파악되는 등 사후 관리되고 있다”며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오광영 대전시의원을 비롯하여 시당 5개 지역위원회 다문화위원장과 정용아 중구 다문화 지원센터장 등은 ▲ 결혼 이민자의 국적취득 ▲ 다문화 2세들에 대한 교육 ▲ 다문화가정에 대한 새로운 시각 등 다양한 현장의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