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 비정규직 여성노동자 성폭력사건 대책위원회 발족 기자회견

IBS 비정규직 여성노동자 성폭력사건 대책위원회가 2일 기초과학연구원 본관 앞에서 IBS 비정규직 여성노동자 성폭력사건 대책위원회 발족 기자회견을 개최한 가운데, 남가현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IBS 비정규직 여성노동자 성폭력사건 대책위원회가 2일 기초과학연구원 본관 앞에서 IBS 비정규직 여성노동자 성폭력사건 대책위원회 발족 기자회견을 개최한 가운데, 남가현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노란조끼)이 발언하고 있다.

"노도영 원장은 기초과학연구원에서 발생한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 해결하라!"

IBS 비정규직 여성노동자 성폭력사건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2일 기초과학연구원(이하 ‘IBS’ 원장 노도영) 본관 앞에서 IBS 비정규직 여성노동자 성폭력사건 대책위원회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이와 같이 촉구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2018년 8월경부터 IBS 용역업체 소장이 업체 소속 여성노동자들에게 업무상 지위를 이용한 ‘위력에 의한 성폭력'을 가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피해자 A씨는 성폭력 사건 발생 당시 용역업체 사장에게 문제를 제기했으나, 제대로 된 조사는커녕 오히려 성희롱 발언을 하는 등 사건의 해결을 기대할 수 없었다.

또, 피해자 B씨는 신체접촉이 동반된 성폭력을 당한 뒤 중단할 것을 요구했으나, 그 후로도 성폭력은 멈추지 않았다. 지속되는 성폭력에 성적 수치심과 고용에 대한 불안으로 정신적 고통을 오롯이 혼자 감내해오다 큰 용기를 내어 2020년 7월 공공연구노조에 피해 사실을 알렸다.

노조는 용역업체에 사건 해결을 요구했으나, 가해자에게 피해 사실을 알려 피해자를 감시하는 등 더욱 괴롭히기 시작했다. 원청인 IBS 원장에게 문제 있는 용역업체 퇴출을 요구하며 제대로 된 사건 해결을 요구했지만 IBS는 용역업체의 일이라며 방관하고, 이것도 모자라 한 보직자는 전 직원 이메일을 통해 마치 성폭력 피해 사실이 허위인 것처럼 호도하여 2차 가해를 했다.

IBS를 관리·감독하는 과기부와 IBS 임원은 증거가 있으면 경찰에 고소하라며 마치 짠 듯이 말했다. 대전지방노동청도 지난 1월에 고발장을 접수했지만 지금까지도 명확한 결론을 내지 않고 시간만 끌고 있다.

제일 심각한 문제는 피해자들이 아직도 가해자와 같은 공간에서 함께 일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책위는 "가해자가 용역업체 사장과 인척 관계에 있거나 특정한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인식되었을 경우 더더욱 신고가 어렵다"면서 "그렇기에 전수조사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사건은 IBS가 책임 있는 자세로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면서 "과기부와 대전지방노동청도 관리·감독 기관으로서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IBS에서 벌어진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을 조속히 해결하고 피해자들이 다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대전지역의 여성/시민/사회/인권/노동 단체와 진보정당이 모여 ‘IBS 비정규직 여성노동자 성폭력사건 대책위원회’를 발족했음을 선포한다"면서 아래와 같이 요구했다.

하나. 피해자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조치를 즉각 시행하라!
하나. 성폭력 가해자와 용역업체 사장은 피해자에게 즉각 사과하라!
하나. 비정규직 여성노동자에게 성폭력 및 갑질 피해에 대해 전수조사 실시하라!
하나. 성폭력 가해자를 방치하고 있는 용역업체를 퇴출하고, IBS 보직자의 2차 가해에 대해 노도영 원장이 직접 사과하라!
하나.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은 성폭력 사건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통해 가해자를 처벌하라!
하나. 기초과학연구원(IBS)와 과기부는 비정규직 여성노동자 성폭력 사건의 재발 방지 대책 마련하라!

한편, IBS 비정규직 여성노동자 성폭력사건 대책위원회에는 민주노총 대전본부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전본부 /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 대전여성단체연합(대전여민회, 대전여성장애인연대, 대전여성정치네트워크, 대전평화여성회, 여성인권티움, 풀뿌리여성마을숲, 실천여성회(판)) / 대전민중의힘 /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 / 양심과 인권-나무 /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대전문화연대, 대전YMCA, 대전충남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대전충남생명의숲, 대전흥사단, 대전참교육학부모회, (사)대전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사)풀뿌리사람들, (사)공공, (사)시민참여연구센터) / 대전녹색당 / 진보당 대전시당 / 정의당 대전시당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