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참여 학생 "기사 보도 이후 회유 전화 받아...많이 두렵다"

부산 A 대학 산학협력단의 정부 보조금 부정 수급 의혹이 점점 커지고 있다. / 뉴스티앤티 DB

뉴스티앤티가 의혹을 제기한 부산 A 대학 산학협력단 정부 보조금 부정 수급 의혹 <본보 10월12일, 10월16일자 기사 참고>과 관련, 본사에 연이은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 정부 보조금을 지원한 부산시와 관할 구는 “부정수급이 사실로 밝혀지면 즉시 보조금을 회수하겠다”는 입장이다.

A 대학 산학협력단은 지난 2015년 부산시 주최 ‘제1회 부산광역시 일자리경진대회’에 참가해 시와 관할 구로부터 1억3,000만 원과 1,400만 원을 각각 지원받았다. 그러나 사업이 계획서와는 상이하게 운영됐다는 제보가 이어졌고, 본사는 A 대학 산학협력단의 정부 보조금 부정수급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산학협력단의 학생 강요와, A 대학 소속 교수의 ‘갑질’ 의혹 또한 불거졌다.

지난 12일 본사 기자의 취재 시, 산학협력단 관계자는 “매뉴얼에 맞춰 사업을 진행했으며, 모든 의혹은 의도적인 음해”라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해당 관계자는 그 이후에도 “몇몇 제보자의 허위 제보일 뿐이다. 보도를 멈추지 않을 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유지했다.

그러나 본사의 취재 결과, 의혹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연이어 나오고 있다.

부산시는 ‘당시 A 대학 산학협력단 사업의 참가 자격’을 묻는 본사 기자의 질의에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함이 원칙이며, 대학교 졸업예정자는 제한적으로 허용된다. 일반 대학원생 및 휴학생은 사업 참여가 불가하다”고 답했다.

그러나 익명을 요구한 제보자는 “사업 당시 휴학 중이었다. 강요 또한 사실이었다”면서 “사업 참여 자격이 없음에도 사업에 등록한 사람이 많았다”고 말했다.

A 대학 산학협력단이 사업 참여 학생에게 보낸 지원금 거래 내역표① 익명을 요구한 제보자는 "사업 참여 자격이 없었음에도 산학협력단 관계자의 강요로 사업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  뉴스티앤티 DB

제보자는 “지난 2016년 산학협력단 관계자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사업 명단에 이름을 넣어달라는 것이 주 내용이었다”며 “사업 참가 자격이 안 돼 거부 의사를 밝히자, 관계자는 ‘비밀로 하면 된다.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하라’고 참여를 강요했다”고 밝혔다.

이어 “‘비밀로 하자’고 말 하는 자체가 산학협력단 스스로도 당시 문제를 인식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당시 참가 강요 전화를 받은 학생은 여럿”이라며 “최근에도 (산학협력단 관계자로부터) ‘기자에게 전화가 오면 연락 달라’는 내용의 전화를 받았다. 많이 두렵다”고 피력했다.

또 다른 제보자는 “사업 참가 자격이 되지 않음에도 명단에 등록 돼 산학협력단으로부터 지원금을 받았다. 입금된 지원금도 15만 원, 30만 원 등 일정하지 않았다"면서 "액수 변경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을 듣지 못했다. 지원금을 어떻게 사용했는지도 의문”이라고 또 다른 의혹을 제기했다.

 A 대학 산학협력단이 사업 참여 학생에게 보낸 지원금 거래 내역표② 사진 제보자는 상이한 지원금 액수에 의문을 표했다. / 뉴스티앤티 DB

그러면서 “뉴스티앤티의 보도 이후, 당시 사업 관계자들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기자들에게 연락이 올 경우, 사업을 제대로 진행했다고 말하라는 회유 전화였다”면서 “많은 학생들이 두려움에 떨고 있다. 당시 사실을 밝히고 싶어도 장래에 해가 될까 두렵다”고 하소연했다.

정부 보조금 부정 수급 의혹과 관련, 부산시와 관할 구는 “사업 부실 진행이 사실로 밝혀지면 정부 보조금 회수 조치를 취하겠다. 경찰 수사 결과 등 법적 근거가 마련될 때까지 기다릴 것”이라고 입장을 표했다.

한편, 본사는 당시 산학협력단 관계자의 입장을 듣고자 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