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반대 3개 단체, 25일 시청 앞 기자회견 열어

25일 오후 2시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열린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도시공원위원회 부결 촉구 기자회견’ 모습 / 뉴스티앤티 DB

도솔산(월평공원) 대규모 아파트 건설 저지를 위한 주민대책위원회(이하 주민대책위) 등 3개 단체는 25일 “권선택 대전시장은 대전의 이명박이 될 것이냐”며 제3차 도시공원위원회의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부결을 거듭 촉구했다.

3개 단체는 이날 오후 2시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도시공원위원회 부결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내일 세 번째 도시공원위원회가 열린다. 지난 두 차례 심의에서 재심의 결정이 났음에도 시는 무리하게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며 “이제는 도시공원위원회가 제 역할을 할 때”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는 앞선 두 차례의 위원회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보완했다며 사업 통과를 자신하고 있다. 그러나 보완은커녕 생색내기에만 급급하다”면서 “시는 개발 밀도에 문제를 제기하자 당초 2,310세대에서 2,302세대로 고작 8세대만을 줄였다”고 지적했다.

3개 단체는 이어 “권 시장은 ‘민간특례사업은 일몰제 해제에 대비해 30%를 희생해 70% 살리는 사업’이라고 주장하지만 실상은 특정인 이익 챙겨주기”라며 “아파트가 들어서고 나면 70%가 사는 것이 아닌, 70%가 고층 아파트의 배경으로 남는 100% 죽는 사업일 뿐이다. 시는 즉각 사업 계획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윤기 주민대책위 부위원장은 이날 “시의 사업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적극적으로 설명·설득하는 것이 시의 자세다. 그러나 지금껏 권 시장과 대전시는 반대하는 시민들의 의견을 왜곡하고 심지어 적대해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며칠 전, 월평공원 개발에 반대하는 대전시민 8,407명의 서명을 공원녹지과에 제출했다. 이날 시 관계자의 태도는 정말 볼만했다”면서 “시 관계자는 서명을 제출하는 시민들을 비웃으며 시민의 이야기에 반박만 했다. 성의 있는 설득과 설명은 아예 없었다”고 성토했다.

25일 오후 2시 대전광역시청 북문 앞에서 열린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도시공원위원회 부결 촉구 기자회견'에서 김윤기 도솔산(월평공원) 대규모 아파트건설저지 주민대책위 부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 뉴스티앤티 DB

이어 김 부위원장은 “갈마동 주민들은 무엇을 바라는 것이 아니다. 대전시민 모두에게 필요하고 우리 후손들에게 필요한 일이라면 주민들은 무엇이라도 감수 할 수 있다. 그러나 월평공원 개발은 현 시대 시민들에게도, 우리 후손들에게도 아무런 보탬이 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특혜시비까지 일어나고 있다. 개발 예정지의 공시지가가 평당 260만 원 임에도, 시는 해당 부지를 공시지가 보다 낮은 206만 원에 (건설사에) 제공하고 있다”며 “공시지가보다 실거래가가 높은 것이 일반적이다. 지난해 수돗물 민영화에 이어 특정 민간업자에게 산까지 팔아넘기려는 이유를 도저히 이해 할 수 없다”고 피력했다.

곽종섭 대전기독교 교회협의회 총무는 연이은 발언에서 “나라를 살리기 위해 촛불은 든 지 1년이 다 되어간다. 시민들의 촛불은 대통령 한 사람을 바꾸기 위한 촛불이 아니었다. 이 촛불은 적폐를 청산하고 새로운 사회를 위한 열망을 담은 촛불”이라고 강조했다.

곽 총무는 “적폐는 멀리 있지 않다. 대전의 심장과도 같은 월평공원에 건설사를 배불리게 하는 대규모 아파트를 짓는 일이 청산되어야 하는 적폐”라며 “권선택 대전시장은 생명·문화 도시를 만들겠다 공약했지만, 작금의 시의 결정은 환경적 재앙을 불러오는 너무나 큰 패착”이라고 지적했다.

25일 오후 2시 대전광역시청 북문 앞에서 열린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도시공원위원회 부결 촉구 기자회견'에서 곽종섭 대전기독교 교회협의회 총무가 발언하고 있다. 곽 총무는 이날 "도시공원위원회는 대전시민을 위한 판단을 내리라"며 월평공원 개발 사업 부결을 거듭 촉구했다. / 뉴스티앤티 DB

그는 “월평공원의 대규모 아파트 건설은 시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현실에도 맞지 않는다. 오히려 원도심 붕괴와 부동산 투기를 조장해 경제적 양극화를 심화시킬 뿐”이라며 “민간특례사업은 당연히 철회되어야 한다. 시와 도시공원위원회는 시민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라”고 말했다.

곽 총무는 “특히, 이 침수구역 개발은 4대강 후속사업으로서 전면 재검토 돼야 한다. 내일 열리는 도시공원위원회에서 분명하고 현명한 판단이 내려질 것이라 믿는다”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4대강 사업처럼 명분없는 개발은 이제 중단하라. 권선택 시장은 대전의 이명박이 되고 싶지 않다면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민간공원특례사업’은 2020년 도시공원 일몰제 해제에 대비하는 사업으로, 전체면적의 70%를 공원부지로 조성해 지자체에 기부하는 조건으로 30%의 공원 부지 개발을 민간 업체에 허가하는 사업이다.

앞서 대전시의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은 두 차례(5월·7월) 열린 도시공원위원회에서 ‘재심의’ 결정이 내려진 바 있으며, 제3차 도시공원위원회는 26일 예정 돼 있다.

25일 오후 대전시청 앞에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반대 현수막이 걸려 있다. / 뉴스티앤티 DB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