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공무원 노조총연맹 출범식에 참석해, 공무원 노조가 요구한 내용 등을 추진하겠다고 주요대선 주자들이 공약했다./ 출처=문제인 공식사이트(http://moonjaein.com), 안희정 공식사이트(http://ahnhj.com), 안철수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ahncs111)

야권 대선주자들이 18일 "공무원의 성과연봉제를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국민의당 대선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 등 주요 대선주자들은 이날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공무원 노조총연맹 출범식에 참석해 공무원 노조가 요구한 이 같은 내용 등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문 전 대표는 "공공부문 성과연봉제와 성과평가제를 즉각 폐지하고 정부 조직 개편 시 노조와 협의할 것"이라며 "공무원의 정당 가입과 정치후원 등 공무원의 정치 기본권 보장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고, 공무원 노조 가입범위 확대, 근로시간 면제제도 도입 등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선출직 공직자들이 선거 공감대에서 직업공무원들을 모욕 주고 망신 주고 군기 잡고 부패 척결대상으로 만들어온 악순환을 반드시 끊어낼 것"이라며 "우리는 더 이상 철밥통이 아니다. 우리는 더 이상 복지부동이 아니다. 무사안일한 집단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시민이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공무원 조직의 공공성이 무너진다면 대한민국의 공공성도 함께 무너진다. 하지만 성과에 대한 구체적 합의조차 마련되지 못한 채 성과평가제, 성과급적 연봉제, 저성과자 퇴출 제로 공무원을 무한 실적경 쟁으로 내몰고 있다"고 말했다.

손 전 대표는 "대통령이 되면 공무원 여러분들은 놀 새가 없을 것"이라며 "그러나 보람을 느끼고 긍지를 갖고 공무원의 자부심을 갖는 그런 공무원들 만들어드리겠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정부 수립 이래 최초로 친노동 개혁정부를 수립해야 한다"면서 "그래서 돈보다 생명을, 돈보다 인간 존엄성을, 공직사회 효율성이 아니라 공공성을, 돈이 실력이 아니라 땀과 노력이 실력인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