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기초과학연구원, ‘중이온가속기구축사업' 네 번째 변경 발표
정의당 유성구위원회 김윤기 위원장 "사업 실패 인정하고 책임져야"

중이온가속기 조감도 / 기초과학연구원 홈페이지 캡처
중이온가속기 조감도 / 기초과학연구원 홈페이지 캡처

10년 전부터 1조 5천억 원이 투입된 중이온가속기 '라온' 구축 사업이 기술력 한계와 허술한 사업 관리 등으로 사업이 미뤄지면서 사실상 사업이 실패한 것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다.

정의당 유성구위원회 김윤기 위원장은 12일 논평을 내고 "과기부와 기초과학연구원은 중이온가속기구축사업의 부실과 실패를 인정하라!"고 주장했다.

중이온가속기 '라온'은 양성자에서 우라늄까지 다양한 중이온(heavy ion)을 가속해 희귀 동위원소를 생성, 핵물리학·물성과학·의학·생명과학 등 기초과학 분야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시설이다. 2011년 12월에 시작하여, 1조5천억원의 예산과 150여명의 인력이 투입된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의 핵심 사업이다. 당초 2017년 완공을 목표로 했지만 세 차례 계획이 변경돼 올해 말까지 1단계 사업이 완료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와 기초과학연구원(연구원)은 사업 종료 6개월을 앞둔 지난 11일 세부이행계획 공청회를 열고 사업을 6년 더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번이 네 번째 계획 변경이다.

 

김윤기 정의당 유성구위원장 / 뉴스티앤티 DB
김윤기 정의당 유성구위원장 / 뉴스티앤티 DB

김 위원장은 "지난 수년간 이 사업의 실무부서인 중이온가속기사업단 내부에서도 줄곧 문제제기가 있었다"면서 "연구자들은 '연구원과 사업단이 사업의 부실과 실패 가능성을 알면서도, 이를 은폐하기 위한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항의를 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더 이상 실패를 은폐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는데도, 과기부와 연구원은 한통속이 되어 책임을 피하기 위한 꼼수만 찾고 있다"고 지적하며 "중이온가속기구축사업의 실패를 인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1조5천억 원이나 되는 막대한 세금이 들어간 중이온가속기건설구축사업의 부실과 실패의 원인을 제대로 밝혀야 한다. 사업 단계 쪼개기로 꼬리를 짜르고, 벨트추진단에게 사업 실패의 면죄부를 주는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와 국회에도 "다시는 이런 부실한 사업이 반복되지 않도록 시민사회의 참여 등 민주적 운영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