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문화재단 '방방곡곡문화공감’사업...지역예술단체 A와 갈등
A단체 "부당 처우 받았다"...국민신문고 감사청구
대전문화재단 “협상 과정 거쳐 최종 선정하는 것”
대전시 “수수방관 절대 아냐”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이하 한문연)가 주관하는 '방방곡곡문화공감’ 사업을 둘러싸고 대전에서 사업을 수행하는 문예회관(대전문화재단)과 지역예술단체(A)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A단체가 대전문화재단의 '2021년 방방곡곡문화공감’ 사업의 협상단체로 선정됐음에도, 대전문화재단이 예산 편성에 난항을 겪으면서 해당 단체의 공연이 무산될 위기에 놓였기 때문이다.

A단체는 사업 선정 과정 중 대전문화재단과 대전시로부터 부당한 처우를 받았다며 지난 10일 국민신문고 감사청구까지 신청한 상태다.

‘방방곡곡문화공감’ 사업은 한문연이 지역 간 문화적 격차를 해소하고 문예회관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추진한다. 한문연이 민간 예술단체의 프로그램을 선 공모한 후, 지역 문예회관의 사업 신청을 받아 협상단체(프로그램)를 배정한다. 지역 문예회관은 배정된 협상단체와 공연 조건 협의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선정한다.

올해는 전국 178개 문예회관에 228개 민간예술단체 프로그램이 배정됐다.
대전에서는 한문연의 심의로 대전문화재단과 대전예술의전당이 각각 7개 단체의 프로그램을 후보로 신청, 각각 4개의 협상단체를 배정받았다.

지역문화예술단체인 A단체는 “방방곡곡문화공감 사업 민간예술단체 우수공연프로그램 유치 과정에서 대전문화재단의 일방적인 사업 신청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문연의 최종 배정결과가 발표된 이후 대전문화재단 측에서 예산이 부족하다며 일방적인 공연 취소 통보를 해왔다”고 전했다.

특히 “대전문화재단은 한문연에 사업을 신청할 당시 3000만 원의 가용·확보 예산을 기입했다고 말했으나, 실제 신청 예산액은 7000여만 원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A단체는 “사업 과정에 있어 지금까지 대전문화재단이 보여준 태도는 한문연 배정결과 자체를 부정하려는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A단체는 대전시를 향해서도 “이 사업과 관련이 없다고 방관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대전문화재단 “배정이 선정은 아냐...협상 과정을 거쳐 최종 선정하는 것”

대전문화재단이 위치한 대전예술가의집 전경 / 뉴스티앤티
대전문화재단이 위치한 대전예술가의집 전경 / 뉴스티앤티

대전문화재단은 방방곡곡문화공감 사업 과정에 있어 (재단의)일방적인 공모 신청이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 "한문연의 사업 절차에 따른 것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문화재단 관계자는 “이 사업은 한문연이 선정한 276개 민간예술단체 우수프로그램 중 문예회관이 희망단체 7개를 추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문연의 공모에 선정된 민간예술단체 우수프로그램 중 A단체의 프로그램이 있었고, 7개 추천 목록에 넣은 것”이라고 밝혔다.

문화재단은 또 A 단체 측이 주장하고 있는 일방적인 공연 취소 통보도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부정했다.

문화재단 관계자는 “당초 사업비는 추경을 통해 확보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1차 추경이 코로나19 지원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행사, 축제경비, 민간보조사업 등은 최소화하거나 편성요구를 지양하라는 지침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계획과 달리 예산 확보가 어려워지면서 문화재단 예비비로 운영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면서 "한정된 예산으로 협상 단체로 선정된 4개의 프로그램을 모두 지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A단체가 개인적으로 찾아왔기에 이러한 예산 상황을 솔직하게 말씀드린 것”이라며 “일방적인 통보, 갑질이 아니다”라고 강하게 부정했다.

이어 “아직 구체적인 예산, 계획 등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다른 협상단체와도 공식적인 협의를 진행하지 않은 상태”라고 덧붙였다.

특히, A단체에 사업 가용예산 범위를 알리지 않고 금액 조정만 요구한 것에 대해서는 “예산이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 신청 시 예산을 7000여만 원으로 책정한 것과 관련해선 “시민들에게 보다 많은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자 7개 사업의 전체 예산에서 기관 부담금인 60%(7000여만 원)를 책정했다”고 설명했다.

문화재단 관계자는 “사업이 축소될 위기해 처했다”라며 “기회가 된다면 다음 추경에서라도 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시 “수수방관 절대 아냐”

대전시청 / © 뉴스티앤티
대전시청 / © 뉴스티앤티

대전시가 이 논란과 관련 방관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이 사업은 재단이 자체적으로 계획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시라고 해서 무조건 관여하긴 어렵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예산이 필요하면 재단이 시의회에 요청해야 할 부분"이라며 "두 당사자가 원만한 협의를 통해 사안을 해결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