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 한국특허전략개발원
지역인재 30% 의무 채용

허태정 대전시장은 7일 브리핑을 열고 중기부 대체 공공기관을 발표했다. / ⓒ 뉴스티앤티
허태정 대전시장은 7일 브리핑을 열고 중기부을 대신할 대전 이전 공공기관을 발표했다. / ⓒ 뉴스티앤티

중소기업벤처부 세종 이전에 따른 대체 공공기관이 최종 확정됐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7일 기상청,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 한국특허전략개발원 등 4개 공공기관의 대전 이전이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기상청은 오는 7월까지 지방이전계획(안)에 대한 균형위 심의와 국토부 승인 등을 거쳐 12월 정부대전청사 입주를 시작한다.

나머지 3개 기관은 공공기관별로 청사 신축 또는 임차 등 기관 여건을 반영한 이전계획을 수립하여 균형위 심의를 거쳐서 구체화될 전망이다.

시에 따르면 기상청은 대전 이전을 계기로 기관의 상징성을 고려해 세계적인 수준의 `탄소ZERO 국가기상센터' 건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기상산업기술원은 '기상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해 원스톱 기상기업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기상산업 활성화에 나선다.

한국임업진흥원은 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과 더불어 '산림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연간 2만여명의 교육생이 방문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은 대전 이전을 통해 특허청, 특허심판원,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과 연계한 세계 최고 수준의 지식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혁신도시 시즌2에서 수도권 소재 특허청 산하 공공기관의 대전 유치를 위한 유리한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

이전기관들은 향후 지역인재를 30%까지 의무적으로 채용하므로 지역 청년들에게는 더 많은 취업의 기회도 열리게 됐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해 중기부 세종 이전에 따라 4개의 공공기관 대전 이전이 확정된 것은 시민, 시민단체, 언론인, 정치권 등 모두가 합심해서 이루어낸 결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기상청 등 4개 기관이 대전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마무리하고, 중기부 이전에 따른 사회적 갈등 해소에도 최선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