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선 KTX 고속철도망 구축...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반영
평택-화성 6.7㎞ 구간 연결
서울-홍성 45분
서울-보령 1시간
서울-서천 1시간 10분

경부고속철도(KTX)∼서해선 연결 위치도 / 충남도 제공
경부고속철도(KTX)∼서해선 연결 위치도 / 충남도 제공

220만 충남도민의 염원인 서해선 서울 직결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됐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22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이 한국교통연구원 공청회를 통해 발표했다고 밝혔다.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은 우리나라 철도의 장기 비전과 전략, 철도 운영 효율화 방안 등을 제시하는 5년마다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중장기 계획이다. 4차는 2021∼2030년이다.

서해선 KTX 고속철도망 구축은 서해선 복선전철(평택)과 경부고속철도(화성) 6.7㎞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충남도의 최대 숙원이다.

당초 서해선 복선전철이 완공되면 신안선과 연계해 홍성에서 여의도까지 57분 대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신안산선이 민자 사업으로 결정되면서 환승방식으로 변경, 이동시간이 현재와 별 차이가 없는 1시간 40분으로 늘어나게 됐다.

도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부KTX와 서해선을 연결하는 서해선KTX 고속철도망 구축사업 계획을 대안으로 수립‧제시했다.

이번 발표에 따라 경부고속선과 서해선을 연결할 시 기존 장항선은 물론, 신설하는 서해선 모두 고속열차를 통한 서울 직결이 가능하다.

기존 서울에서 홍성까지 2시간 이상 소요됐던 것이 45분 만에 주파할 수 있게 된다. 

서울에서 보령은 1시간, 서천까지 1시간 10분이 예상돼 충남 서해안 지역이 수도권과 1시간 생활권으로 연결할 수 있게 된다. 

도는 수도권과의 철도교통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충남도 제공
양승조 충남지사는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서해선 KTX 고속철도망 구축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에 반영됐다고 밝히고 있다. / 충남도 제공

양승조 지사는 “앞으로 후속 행정절차를 거쳐 6월 국토교통부의 최종 확정 고시가 남은 만큼, 총력을 다해 대응하겠다”며 “서해선 건설이 세계로 뻗어가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관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청회에서는 서해선 KTX 고속철도망 구축사업과 함께 충남도에서 건의한 14개 노선 중 기존 호남선을 활용한 ▲ 충청권 광역철도 3단계 강경∼계룡 구간 사업이 신규 사업으로 ▲ 호남선 직선화 가수원∼논산 구간은 계속사업으로 ▲ 보령선 등 4개 노선은 추가검토 사업으로 총 7개 사업이 반영됐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해 오는 6월 중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최종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