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중기부 후보지 공모....유치추진협의회 출범식 개최

'K-바이오랩센트럴 추진협의회' 출범식 / 대전시 제공
'K-바이오랩센트럴 추진협의회' 출범식 / 대전시 제공

대전시는 'K-바이오 랩센트럴'을 구축키 위한 행보에 나섰다.

시는 21일 시청에서 지역 기관장 40여 명이 참석해 'K-바이오랩센트럴 추진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K-바이오 랩센트럴'은 사업비 2000억 원 규모이다.

미국 보스턴 랩센트럴을 벤치마킹해 실험시설, 사무공간, 네트워킹 등을 제공해 바이오 벤처,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사업이다.
다음 달 중 중소벤처기업부에서 후보지 선정을 위한 공모가 있을 예정이다.

'추진협의회'는 지역 바이오기업을 비롯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등 정부출연 기관, KAIST, 지역대학 등이 참여한다.

또 국내 유수 액셀러레이터와 투자회자(VC, AC), 금융기관 등이 참여한다. 

이날 김명수 대전시 과학부시장은 '대전 바이오산업 혁신성장 마스터플랜'를 발표했다.
김 부시장은 "대덕연구개발특구는 45개 연구기관, 295개의 연구소기업을 보유한 국내 최대 바이오 원천기술 공급지"라며 "600여 개 바이오기업이 집적된 바이오산업의 메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KAIST,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나노종합기술원 등 융.복합 연구를 위한 고급인력풀과 연구기반을 갖춰 스핀오프형 창업과 성공사례가 많은 바이오 창업 최적지"라고 첨언했다.

실제 대전은 지난 해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6조1710억 원(전국 67%)의 해외 기술이전과 2168억 원의 코로나 진단키트 수출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투자 성장세 유망 지역으로 벤처캐피탈은 총 22개사로 서울, 경기에 이어 전국 3위이다.

 

허태정 대전시장 / 뉴스티앤티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덕특구에 랩센트럴이 구축되면 대전~세종~오송 바이오벨트가 구축돼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바이오 창업기업들이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랩센트럴를 유치해 대전을 바이오벤처 허브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권중순 대전시의회 의장 / 뉴스티앤티
권중순 대전시의회 의장 / 뉴스티앤티

권중순 대전시의회 의장은 "대전바이오의 성공을 위해선 랩센트럴을 반드시 유치해야 한다"며 "대전의 학원, 연구소, 산업, 기업체, 금융권 모두가 힘을 모으고 있다. 시의회도 랩센트럴 유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