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가현 위원장 '대전시는 부동산 투기 의혹 밝힐 의지가 있는가? - 시민조사단 제보에 대한 대전시 보도자료 관련'이라는 제목의 논평 발표

정의당 대전광역시당 / ⓒ 뉴스티앤티
정의당 대전광역시당 / ⓒ 뉴스티앤티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 남가현, 이하 시당)이 대전시(시장 허태정)의 부동산 투기 의혹 규명 의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나섰다.

시당은 20일 남가현 위원장 명의로 ‘대전시는 부동산 투기 의혹 밝힐 의지가 있는가? - 시민조사단 제보에 대한 대전시 보도자료 관련’이라는 제목의 논평을 발표하고, 대전시의 부동산 투기 의혹 규명에 대한 의지 결여를 강하게 질타했다.

남 위원장은 “대전시가 19일 시민조사단이 제보한 내용과 관련해 4명의 공무원이 확인되었으며 모두 무혐의 종결했다고 밝혔다”면서 “시민조사단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추가적인 조사 없이 기 조사된 내용만을 바탕으로 확인한 무성의한 결과라”고 비판했다.

남 위원장은 이어 “대전시가 발표한 내용에 대해서도 의문이라”면서 “매입시점이 훨씬 이전(2010-2011)이어서 부동산 투기와는 거리가 멀다고 판단해 심층조사에서 제외했다고 밝힌 부분이라”며 “사업추진 계획 수립 이전에 토지 개발에 대한 정보를 알고 이용했을 가능성에 대해 더 면밀하게 따져보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심층조사 대상에서 조차 배제한 것은 문제가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또한 남 위원장은 “대전시 합동조사반은 사업타당성 조사용역 추진계획이 시작되던 2014년을 기준으로 그 이전 취득과 이후 현재까지 거래내역에 대해 조사했다고 밝혔는데, 2010년은 2014년에 비해 ‘훨씬 이전’인 것인가”라고 물은 후 “대전시 스스로 계획 수립 5년 전 자료부터 조사하겠다고 하지 않았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 위원장은 끝으로 “시민조사단이 제시한 7항의 추가조사 요구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답변이 없는 점에 대해 유감이라”고 피력한 후 “대전시가 제대로 의혹을 풀겠다는 의지가 있었다면 추가 조사 계획을 밝히는 것이 선행되었어야 한다”면서 “시민들의 요구는 조사범위와 대상을 확대해 공직자 부동산 투기를 뿌리 뽑을 수 있는 제대로 된 조사를 시행하는 것이라”며 “대전시의 전향적인 입장을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