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형 예비창업자 인큐베이팅 공간 오픈

 

대전일자리경제진흥원 출범식 모습
대전일자리경제진흥원 출범식 모습

대전일자리경제진흥원은 15일 '스타트업96'을 개소했다.

'스타트업96'은 테크 기반 창업아이템을 완성해할 수  있도록 중장년 멘토 연계, 경영, 마케팅 전략 등을 제공한다.

'스타트업96' 공간을 활용할 예비창업자는 모두 18개 팀이다.
이 중 8개 팀은 서울, 경기, 강원, 충남, 세종 출신으로 대전에서 창업활동을 결정한 팀이다.
나머지 10개 팀은 대전기반의 예비창업 팀이다.

18개 팀 중 7개 팀은 육군 인사사령부 주최 창업경진대회 입상자 등 우수 예비창업팀이다.
이 중 5개 팀은 한국 개발연구원(KDI) 시니어 연구원을 비롯한 연구원 소속이다. 3개 팀은 초등, 고교생으로 구성됐다.

어린이, 청소년 팀은 지난해부터 진흥원이 대덕특구 출연연 등 7개 기관과 프로젝트로 추진 중인 '티노베이션'에 참여 중이다.

이들 가운 양자 컴퓨팅, 후각검사 등 기술을 연구하는 연구원, 시니어 문제 해결, 투명한 금융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하는 의학도, 경제학도 등이 참여한다.
또 은퇴 이후 제2의 커리어를 창업을 통해 펼쳐나갈 시니어 연구원도 함께 한다.
 
이렇게 다양한 소속의 우수한 예비창업자가 자리할 수 있었던 요인은 '파트너십'이다.
진흥원은 '우수한 창업자 육성'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같이하는 기관들이 있었기에 우수한 예비창업자 유치가 가능했다는 것. .

스타트업96 공간 자체가 ACE+DB (인공지능, 친환경, 온라인 마켓 활성화, 데이터 및 바이오 경제) 기반의 창업생태계를 이루게 된다.
이들은 스타트업96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매칭형 멘토링을 통한 액셀러레이션으로 CEO가 되어간다.

이들 팀에는 목표 해결형 멘토링, AI 교육, 창업공간 등이 제공된다.
진흥원의 중장년 멘토링 플랫폼을 통해 1개 팀당 최소 5명의 대기업, 연구소 등 필드 경력이 출중한 전담 멘토가 매칭된다.
이들의 비즈니스 모델은 4차산업 연계 아이템으로 다듬어질 예정이다.

함께 아마존AWS, MS 코리아 등과 커리큘럼 협업을 통해 맞춤형식 AI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진흥원은 대전의 타 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