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7개 문화도시 가운데 1위...인센티브 4억 원 확보

메이드인 청주 '직지의 꿈' / 청주시 제공
메이드인청주 '직지의 꿈' / 청주시 제공

‘기록문화 창의도시’를 비전으로 달려온 문화도시 청주의 2020년 성과가 전국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12일 청주시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가 진행한 제1차 법정 문화도시 조성사업 1년 차 성과 평가에서 전국 7개 문화도시 중 1위(최우수)를 차지했다. 

이에 따라 올해 기본 사업비 28억 원에 추가 인센티브 사업비 4억 원을 확보해 총 32억 원의 예산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이번 제1차 법정 문화도시 성과 평가는 지역문화진흥법 제14조에 따라 문화도시심의위원회가 제1차 법정 문화도시 총 7곳(부천시, 천안시, 청주시, 원주시, 포항시, 부산 영도구, 서귀포시)의 2020년 1월부터 2021년 2월까지의 수행 활동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거버넌스’와 ‘성과’ 총 2개 영역에 5개 중분류, 11개 지표, 34개 이상의 세부지표로 심의가 진행됐으며 ▲ 비전 공유 ▲ 거버넌스 구축 ▲ 사업추진 역량 강화 ▲ 협력과 네트워크 ▲ 문화진흥 ▲ 지역발전 등의 추진실적이 주요 평가 대상이었다.

이번 평가의 핵심 열쇳말은 ‘거버넌스’였다. 

전체 평가 비율의 65%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 부문이었던 ‘거버넌스’영역에서 문화도시 청주는 ‘청주시 문화도시 조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아래 문화도시센터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1센터장 3팀 체제 아래 안정적으로 문화도시 사업을 수행했다는 점, 상호추천제를 도입해 시민들 스스로 시민위원 21명을 위촉하고 문화도시추진위원회-시민위원-워킹그룹 등 통합형 거버넌스를 운영했다는 점, 총 예산 25억 원 가운데 약 10%를 문화도시 자율예산제 예산으로 편성해 재정 민주주의를 실현했다는 점에서 호평을 얻으며 높은 점수를 받았다. 

평가 비율 35%인 ‘성과’ 영역에서 역시, 문화도시 청주는 돋보였다. 

동네 이웃과의 공동체 회복을 위한 ‘동네기록관 만들기’, 전국 내 기록 공동체를 지원하는 ‘다음세대 기록 전국 공모’, 지역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공연예술 콘텐츠 지원 ‘메이드인 청주’ 등 특화 콘텐츠 개발을 통해 기록문화 창의도시 브랜드를 더욱 견고히 다졌다는 평가다. 

또한 지난해 6월, 국가기록원과 공동 주관으로 기록의 날 법정 기념일 지정과 제1차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하면서 기록문화 중심도시로 도약했다는 점도 주목을 얻었다. 

2020년 국가기록관리 유공 대통령 표창(청주시), 2020년 기록의 날 기념 기록관리 유공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의 잇따른 수상기록도 크게 작용했다. 

한범덕 시장은 “2020년은 86만 청주시민과 함께 문화도시라는 씨앗을 품고 보듬어 싹을 틔워내기 위해 달려온 노력의 시간”이라 회고하며, “오늘의 이 반가운 소식이 코로나19로 힘겨운 시간을 보내는 지금 우리 모두에게 ‘문화가 희망의 빛이자 상생의 힘’이라는 것을 되새기고 다시 일어서게 하는 응원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화도시센터 역시 “문화도시 청주의 첫 해가 최우수 평가를 받은 건 모두 함께 해주신 시민들 덕분”이라면서 “4억 원의 추가 동력을 확보한 만큼 기록문화축제, 원로 문화예술인 구술채록, 동네기록관들을 중심으로 한 ‘도시 이야기 여행’등 ‘기록’에 방점을 둔 사업들이 더욱 힘을 얻게 될 것”이라며 “올 한해도 기록문화 창의도시 청주의 한 걸음 한 걸음에 많은 시민들이 동행해주시길 청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국 7개 문화도시 가운데 성과 평가 1위를 달성한 문화도시 청주의 지나온 1년은 ‘2020년 성과기록집- 시민, 빛을 모으다’에서 되짚어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