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외삼초·유성중·대전대신고 졸업...해군사관학교 42기 대통령상 수상자
제1해병사단장·해병대사령부 참모장·제6해병여단장 등 역임...해병작전 및 전략분야 전문가

김태성 신임 해병대사령관 내정자 / 국방부
김태성 신임 해병대사령관 내정자 / 국방부

국방부(장관 서욱)는 지난 8일 신임 해병대사령관에 해병대 1사단장을 맡고 있는 김태성 소장을 중장으로 승진 임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인사는 전임 해병대사령관 이승도 중장의 전역에 따른 후속 인사로서 투철한 국가관과 사명감 그리고 안보관 및 연합·합동작전 역량을 구비하고, 부대를 안정적으로 지휘할 수 있는 조직관리 능력이 탁월한 인원을 우선적으로 고려했다고 전했다.

1966년 대전 출생인 김 내정자는 대전외삼초·유성중·대전대신고를 졸업했으며, 해군사관학교를 42기로 졸업하고 1988년 소위로 임관했다.

해군사관학교 42기 대통령상 수상자이기도 한 김 내정자는 제1해병사단장·해병대사령부 참모장·제6해병여단장 등을 역임한 해병작전 및 전략분야 전문가로서 전략적 식견과 연합·합동작전 역량을 갖추었으며, 정책마인드와 군사적 감각이 뛰어나고, 선·후배 장교들에게 신망이 두터운 장군으로 조직을 안정감 있게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軍(군)은 앞으로도 개인의 능력과 전문성·인품·차기 활용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기본이 튼튼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국방 건설을 주도할 적임자를 엄선하겠으며, 코로나19 등 비전통적 안보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본연의 사명을 다함으로써, ‘강한 안보, 자랑스러운 군, 함께하는 국방’ 구현에 매진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김 내정자의 대전대신고 9회 동기로는 ‘야인시대’의 구마적으로 유명한 탤런트 이원종과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 등이 있으며, 대전외삼초 29회와 유성중 31회 동기로는 윤소식 치안감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