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제5차 주민 설명회서 주민 설득 나서

허태정 대전시장이 6일 전민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5차 주민 설명회에 참석해 LH대전연수원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설치를 역설하고 있다. / ⓒ 뉴스티앤티
허태정 대전시장이 6일 전민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5차 주민 설명회에 참석해 LH대전연수원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설치의 시급함을 역설하고 있다. / ⓒ 뉴스티앤티

LH대전연수원이 충청권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로 운영될 전망이다.

대전시는 LH대전연수원을 충청권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로 운영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주민 설명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왔으나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난항을 겪어 왔다.

이에 허태정 대전시장은 6일 전민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5차 설명회에 참석해 주민 설득에 나섰다.

허 시장은 “최근 대전지역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타 지역 생활치료센터로 이송되는 상황까지 발생했다”며 “그동안 지역 환자를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으로 보냈으니 우리도 그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광역시 단위에서 생활치료센터 지정 및 운영을 회피하는 경우는 없었다”며 “결정을 늦출 수 없는 만큼 주민들의 넒은 아량을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생활치료센터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지만, 생활밀집지역에 있는 LH대전연수원을 선정한 이유가 타당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한 주민이 LH대전연수원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설치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 ⓒ 뉴스티앤티
한 주민이 LH대전연수원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설치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 ⓒ 뉴스티앤티

한 주민은 “시가 주민들의 알 권리를 폐쇄적으로 막고 있는 것 같다”며 “시는 설명회를 반복만 했지, 다른 대안을 강구하려는 시도가 없는 것 같다”고 한탄했다.

또 다른 주민은 "결정이 된 것을 통보할 것이면 왜 우리 주민들을 불러 모았냐"며 “간곡한 요청이 아니라 통보인 것 아니냐”라고 꼬집었다.

시 관계자는 “관련 법과 일정 등을 조율한 결과 LH대전연수원이 가장 적합했다”고 설명하며, “생활치료센터 운영 시 철저한 안전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설명회에서 일부 주민들은 ▲ LH대전연수원 생활치료센터 선정 이유 문서화 및 공개 ▲ 생활치료센터 사전 주민 공개 ▲ 운영기한 명문화 등 조건부로 수용하기로 했으나, 다른 주민들은 완강하게 반대 입장을 고수했다.

한편,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생활치료지원센터의 운영이 지난달 말 종료됨에 따라 대체장소로 유성구 전민동에 위치한 LH대전연수원을 선정했다. 이르면 이달 초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주민 의견수렴 및 협조를 구하기 위해 일정을 미뤄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