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녹색연합·대전환경운동연합 기자회견
대전시의 '도심 속 푸른 물길 그린뉴딜 프로젝트' 계획 중단 및 수정 촉구

/ ⓒ뉴스티앤티
대전충남녹색연합과 대전환경운동연합은 2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는 '도심 속 푸른 물길 그린뉴딜 프로젝트' 계획 중단 및 수정하라"고 촉구했다. / ⓒ뉴스티앤티

대전지역 환경단체들이 대전시가 추진 중인 '도심 속 푸른 물길 그린뉴딜 프로젝트’에 대해 중단 및 전면 수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충남녹색연합과 대전환경운동연합은 2일 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심 하천의 생태적 복원 및 안전한 하천환경 관리 방안을 수립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시는 푸른 물길 프로젝트의 하나로 ▲ 대전천 복원 및 도심 활성화 ▲ 3대 하천 명소화 사업 ▲ 갑천 스카이워크 설치 ▲ 유등천 친수공간 경관 조성 ▲ 송강 수변공원 조성, 도안 누리길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소요예산은 4680억 원이다.

이들은 "푸른 물길 그린뉴딜 프로젝트는 ‘그린뉴딜'도 '생태적 관점'도 전혀 없는 사업"이라며 "이명박 정부가 추진한 4대강 사업의 '친수공간 조성사업’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특히, "대전천을 복원하기 위해 하상도로를 철거하고, 하천을 생태적으로 복원한다고 하지만 본질은 지하차도 건설이다"며 "그린뉴딜 개념이나 탄소중립 목표가 없는 개발사업으로, 막개발의 전형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또, "3대 하천은 건설과 개발로 인해 물의 흐름이 끊기고, 야생동물 서식지가 훼손되는 등 몸살을 앓고 있다"며 "이제는 추가적인 개발이 아니라 회복과 복원이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린뉴딜에 책정된 예산은 그린뉴딜의 취지에 맞게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흡수원으로서 자연하천을 보전하는데 쓰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문성호 대전충남녹색연합 대표는 "지역 환경단체들이 푸른 물길 프로젝트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원점부터 다시 논의할 것을 요청했으나, 시는 이를 거절했다"라며 "시민들의 의견수렴도 공론화 과정도 빼놓아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시는 이날 3대하천 그린뉴딜 종합계획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