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야놀자@세종’프로그램 운영

‘소프트웨어야놀자@세종’
‘소프트웨어야놀자@세종’

세종시가 네이버와 함께 관내 교사와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와 데이터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네이버가 가진 노하우와 인프라를 통해 학습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야 놀자’ 캠페인과 세종시 생활과학교실과의 협력사업 일환으로 진행된다.

네이버는 네이버커넥트재단과 함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시는 교육 참여 교사와 학생들을 모집하고 보조 강사 인력을 지원한다.

프로그램 운영은 우선 31일부터 관내 초·중·고 교사를 대상으로 ‘AI&DATA 시대 기업가정신’을 주제로 한 온라인 연수를 진행한다. 

해당 교육을 통해 교사들은 파파고, 클로바, 에이아이콜(AiCall) 등 네이버의 AI 서비스를 체험해보고 AI기술과 실제 사례를 적용한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해 봄으로써 교사의 AI 교육 역량을 강화한다. 

올해 AI·SW 교육은 1·2학기로 나눠 관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및 중학생 360명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4월에 1학기 참가자 모집 후 내달 26일부터 6월 4일까지 6주간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초등학생 대상 교육은 ‘엔트리로 시작하는 플레이 위드 데이터(Play with DATA)’로, 엔트리 내 데이터 분석 기능을 활용해 실생활 문제를 직접 해결해보는 교육이다. 

네이버 커넥트재단이 운영하는 ‘엔트리’는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념을 학습하고 프로그래밍 작품을 창작해 서로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초중학생 대상 AI·SW 학습 플랫폼이다.

중학생 대상으로 한 ‘AI&DATA 시대의 기업가정신’은 학생들이 평소 사용하는 서비스와 플랫폼에 적용된 다양한 AI기술을 살펴보고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해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해보는 교육이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상황임을 고려해 비대면 디지털 방식으로 진행되며, 온라인 환경에서도 그룹 활동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온라인 협업도구와 프로그램을 익히는 교육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AI 기술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을 통해 미래 세대의 주인공인 아이들이 스스로 미래를 경험하고 준비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네이버와 함께 인공지능과 데이터의 시대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나누고 배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